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북 전주에서 활동하는 '순수필 동인회'가 주관하는 2020년 제2회 순수필문학상 당선자가 정해졌다. 수상자는 전남 고흥이 고향이고 서울에 사는 수필가 장미숙(56)씨. 당선작은 <초록의 도(道)>가 선정됐다고 순수필 동인회가 23일 밝혔다.

순수필 동인회에 의하면 지난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전국 공모를 통해 응모한 작품은 총 286편. 이중 순수필 동인들에게 배분하여 예심한 결과 본심에 올라온 작품은 18편. 18편의 작품 수준은 제1회에 비해 알아보게 높았다고 했다.

형상화에 있어서나 완결성에 있어서나 주제의 표출에 있어서나 모두 수준급이었다. 그러나 당선작은 한 편이므로 꼼꼼히 읽으며 작품들의 장단점을 찾기 시작했다. 그 결과 1차 본심을 통과한 작품은 아홉 편. 아홉 편을 골라놓고 객관성을 살리기 위해 며칠 동안 머리를 식혔다고 심사위원들은 전했다.
  
2020년 전국 공모 제2회 순수필문학상 당선자로 선정된 장미숙 씨
▲ 제2회 순수필문학상 당선자 장미숙  2020년 전국 공모 제2회 순수필문학상 당선자로 선정된 장미숙 씨
ⓒ 신영규

관련사진보기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김형진 문학평론가는 "2차 본심을 한 결과 남은 작품은 <자메이뷰>, <초록의 도(道)>, <나는 김칫돌입니다>, <슴베>, <맷돌>, <증표> 등 여섯 작품이었다"며 "당선작 한 편을 고르기 난감할 정도로 수준이 높아 고심 했다"고 했다.

김 위원은 "여섯 편의 작품을 집중하여 읽고 또 읽어 표현상의 무리, 구성상의 비약, 내용상의 진부 등을 따지며 꼼꼼히 살핀 결과 <초록의 도(道 )>, <맷돌>, <증표> 등 세 편을 골라냈으나,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김형진 심사위원은 "수필은 표면은 잔잔하고 자연스러우나 내면은 정치한 뼈대에 평이(平易)한 표현을 입혀 작가의 내면에 축적된 깊이 있는 사유를 표출하는 문학 장르"라며 "<초록의 도(道)>의 강점은 우선 구성의 유연성에서 찾을 수 있었다. 다양한 시각으로 시공을 넘나들며 대상을 묘사하는 유연성. 대상을 삶에 결부시켜 그 값어치를 매기려는 사유의 깊이. 문장도 적절한 호흡 조절이 지루함을 삭감하고 있었다"고 했다.

또 "<맷돌>의 강점은 개성적인 감각에 있었다. 맷돌에 여러 가지 곡식을 넣고 갈 때 나는 소리를 우리의 전통적인 악기 소리로 표현한 것은 탁월했다. 그러나 결미 부분이 미흡하다는 점이 마음에 걸렸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순수필 동인들이 지난 8월 전주 삼천동의 한 커피숍에 모여 작품 합평회를 하고 있다.
▲ 순수필동인 작품 합평회  순수필 동인들이 지난 8월 전주 삼천동의 한 커피숍에 모여 작품 합평회를 하고 있다.
ⓒ 신영규

관련사진보기

 
이어 "<증표>는 인간의 삶과 죽음이라는 명제를 장례문화로 압축시킨 점이 뛰어났다. 결미에서 옛날의 순장제도를 재현하는 듯한 어머니의 행위는 상당한 충격을 주었다. 그러나 서두에 비해 결미가 약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며 "고심 끝에 <초록의 도(道)>가 '순수필문학상' 제정 취지와 가장 잘 어울린다고 판단하여 이를 당선작으로 선정했다"며 심사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음을 내비쳤다.

장미숙씨는 "수필을 쓰기 시작하면서 꼭 풀어내고 싶은 것이 어머니에 대한 것이었다"며 "끝없이 펼쳐진 초록 앞에 서면 저절로 발걸음이 멈춰지고 호흡이 길어졌다. 언젠가부터 생명의 색이 된 것이다. 그때부터 수필로 초록을 풀어내는 일은 숙명으로 여겼다. 어떤 아름다운 풍경보다도 제 마음을 사로잡은 건 초록밭이었다"고 초록의 동경을 내비쳤다.

이어 "수필을 쓸 때 좀처럼 만나기 힘들지만, 세포 하나하나가 깨어나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간절했던 초록 이야기가 선정되어 한없이 기쁘다. 문학성 높은 수필을 지향하는 순수필의 깊은 뜻을 흠모하며, 수필이 사람들의 영혼을 맑게 채울 수 있길 소망한다. 작품을 뽑아주신 심사위원들과 순수필 공모전 관계자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당선 소감을 피력했다.
  
제1회 순수필문학상 시상식이 2019년 12월 4일 오후 4시 전북문학관 대강당에서 거행됐다. 이날 시상식에서 전북 부안 출신 라옥순 씨의 수필, <우화>가 당선되어 순수필문학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제1회 순수필문학상 시상식  제1회 순수필문학상 시상식이 2019년 12월 4일 오후 4시 전북문학관 대강당에서 거행됐다. 이날 시상식에서 전북 부안 출신 라옥순 씨의 수필, <우화>가 당선되어 순수필문학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신영규

관련사진보기

 
장씨는 2015년 전북도민일보 신춘문예 수필 당선과, 2016년 에세이문학 등단, 2019년 아르코창작지원금지원 1000만 원 수혜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순수필문학상 시상식은 오는 11월 28일(토) 오후 4시 전북문학관 대강당에서 순수필 제4집 출판기념회화 함께 열린다. 당선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창작지원금 300만 원이 수여된다.

태그:#순수필문학상 , #장미숙 수필가, #라옥순 수필가 , #순수필동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짧은 시간 동안 가장 성공한 대안 언론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언론개혁 문제가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르는 상황에, 기존 언론으로부터 이탈해 있거나 실망을 느끼던 국민들이 오마이뉴스를 새로운 희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언론에서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선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