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오후 부산 사하구 다대포해수욕장에서 소방대원들이 전날 물놀이를 하다 실종된 중학생을 수색하고 있다. 실종자 할머니가 이를 초조하게 바라보고 있다.
 6일 오후 부산 사하구 다대포해수욕장에서 소방대원들이 전날 물놀이를 하다 실종된 중학생을 수색하고 있다. 실종자 할머니가 이를 초조하게 바라보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명의 사망자가 나온 다대포 해수욕장 사고 이후 부산시가 지능형 CCTV를 도입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변성완 권한대행 "안전사고 예방 시스템 도입"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2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안전사고 예방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변 권한대행은 "이러한 시스템이 마련되면 너울성 파도와 해일, 풍랑 등 기상 악화로 인한 사고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고 말했다.

내용을 보면 사계절 내내 해수욕장 사고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시스템 구축이 골자다. 시는 해수욕장의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위험상황에서 경보까지 알리는 지능형 CCTV 도입을 서두른다. CCTV는 기상악화나 해파리 출몰 등 입수제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영상을 분석한다. 이상 움직임을 감지하면 바로 경보방송과 사고상황을 송출하게 되어 있다. 이미 강원도 주문진, 속초 해수욕장 등 4곳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시는 사고가 난 다대포를 비롯한 해운대, 송정 등 7개 해수욕장에 15억 원을 투입해 영상분석·경보방송시스템, 객체 탐지 레이다 검지기 등 관련 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내년 2월 재난 특교세 신청과 예산이 확보되면 바로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

연중 해수욕장의 상황을 확인할 안전 인력도 배치한다. 시는 자격증을 갖춘 수상 구조요원을 확대하기 위한 예산 확보에 나선다. 현재 구조 인력은 해운대, 송정에만 배치되어 있다. 안전사고·위험지역 표지판을 보강하고, 너울성 파도와 입수 주의를 당부하는 안내방송도 수시로 진행한다. 해수욕장의 입수시간 제한 또한 추진한다. 시는 법령 정비를 위해 지난 12일 입수 가능한 시간을 일몰 전까지로 하는 해수욕장법 개정을 정부에 건의했다.

수상레저의 사고에 대비해 안전장비 수압, 맥박 등의 신호를 관리자에게 송출하는 플랫폼도 마련한다. 손목시계형의 개인용 수중 위험신호 발신기와 지상 수신기 등 안전장비 시스템 개발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이 맡는다. 완료시기는 2025년이다.

앞서 5일 부산 사하구 다대포 해수욕장에서 원격수업을 마치고 물놀이하던 중학생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친구 6명과 함께 바다에 뛰어든 A군이 파도에 휩쓸리면서 실종됐고, B군은 해경의 구조에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했다. 이후 A군은 수색작업이 나흘째 이어지던 8일 숨진 채로 발견됐다.
   

태그:#CCTV, #지능형, #다대포 해수욕장, #중학생, #인명사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