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5년간 학자금 대출 미상환 누적 인원.
 최근 5년간 학자금 대출 미상환 누적 인원.
ⓒ 유경준 의원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최근 5년간 학자금 대출 채무자가 4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서울 강남병)이 국세청에서 제출한 최근 5년간 학자금 대출 미상환 누적 인원을 살펴본 결과 2020년 6월 현재 3만5000명에 달해 2016년 9000명보다 388% 급증했다.

연도별 신규 미상환 인원을 살펴보면, 2019년 한해에만 신규 미상환 인원이 1만5000여 명 발생했고, 2020년의 경우 6월 기준 이미 1만 명을 넘어섰다.

학자금 대출은 취업 후 소득이 발생한 경우 상환의무액이 주어지는 제도로, 직전 연도 소득발생자를 대상으로 청구가 이루어진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장기 미상환자 역시 지속적인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학자금 채무 현황이 중증으로 곪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다만, 2018년의 경우 국세청의 납부유예제도 홍보 강화로 인해 장기 미상환 인원이 다소 줄어든 것은 다행인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자금 채무자 현황은 청년실업의 또 다른 지표로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학자금 채무자가 급증했다는 것은 취업 후 실직한 인원이 증가했거나 취업을 했더라도 학자금 대출 상환조차 어려운 상태의 양질의 일자리가 아니었음을 의미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명백한 경제정책 실패가 불러온 참사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서 청년 고용시장이 매우 불안하다"라면서 "상환유예 및 이자감면 등 정부의 추가적인 대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유경준, #학자금 대출 미상환, #국민의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