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신곡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블랙핑크 신곡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 ⓒ YG엔터테인먼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아래 '보건의료노조')이 블랙핑크의 신곡 '러브식 걸즈(Lovesick girls)'의 뮤직비디오 한 장면에 관해 '성적 대상화'라며 YG 엔터테인먼트의 책임 있는 대처를 촉구했다.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 중 제니는 몸에 붙는 간호사 유니폼에 빨간색 하이힐을 신고 5초가량 간호사 역을 연기한다. 이에 보건의료노조는 5일 "헤어 캡, 타이트하고 짧은 치마, 하이힐 등 실제와 동떨어진 간호사 복장은 전형적인 성적 코드를 그대로 답습한 복장과 연출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간호사는 보건의료 노동자이자 전문의료인임에도 해당 직업군에 종사하는 성별에 여성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성적 대상화에 노출되고 전문성을 의심받는 비하적 묘사를 겪어야만 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간호사들이 오랜 기간 투쟁해왔는데도 YG엔터테인먼트는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에서 간호사를 성적 대상화 해 등장시켰다"고 비판했다.

"간호사들은 여전히 갑질과 성폭력에 노출돼 있다. 대중문화가 왜곡된 간호사의 이미지를 반복할수록 이런 상황은 더 악화한다. 블랙핑크의 신곡이 각종 글로벌 차트 상위에 랭크되고 있는 지금, 그 인기와 영향력에 걸맞은 YG 엔터테인먼트의 책임 있는 대처를 촉구한다." (보건의료노조)

이에 6일 오전 블랙핑크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 측은 "'Lovesick Girls'는 우리는 왜 사랑에 상처받고 아파하면서도 또 다른 사랑을 찾아가는지에 대한 고민과 그 안에서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한 곡"이라며 "'Lovesick Girls' 뮤직비디오 중 간호사와 환자가 나오는 장면은 노래 가사 'No doctor could help when I'm lovesick'를 반영한 것이다. 특정한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왜곡된 시선이 쏟아지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어 "뮤직비디오도 하나의 독립 예술 장르로 바라봐 주시길 부탁드리며, 각 장면들은 음악을 표현한 것 이상 어떤 의도도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 제작진은 해당 장면의 편집과 관련해 깊이 고민하고 논의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블랙핑크 보건의료노조 러브식걸즈 YG 제니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