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이후 타격 부진에 빠진 SK 최정

8월 이후 타격 부진에 빠진 SK 최정 ⓒ SK 와이번스

 
2020 KBO리그에서 중상위권 못지 않게 탈꼴찌 경쟁도 뜨겁다. 25일까지 10위 한화 이글스가 5연승을 질주하며 올 시즌 최고의 기세를 뽐내고 있다. 9위 SK 와이번스는 한화에 1.5경기 차로 쫓기는 신세가 되었다. 

10개 구단 체제가 도입된 이후 SK가 최하위인 10위로 시즌을 마감한 해는 없었다. 2년 전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했던 팀답지 않은 참담한 몰락이다. 염경엽 감독이 건강 이상으로 시즌 아웃된 리더십의 공백 속에서 부상 선수마저 속출했다. 구단 역사상 가장 굴욕적인 해로 마무리될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SK의 주장 최정도 부진에 빠져 있다. 최정은 타율 0.255 25홈런 76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885를 기록 중이다. 그의 타율은 규정 타석을 채운 리그 52명의 타자 중 49위로 최하위권이다. 타격의 정교함에서 약점을 드러내고 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3.72다. 지난해의 WAR 6.63과 비교하면 두드러지게 처진다. 25일 현재 SK가 118경기를 치러 26경기만을 남겨두고 있음을 감안하면 올 시즌 최정의 WAR은 5.0에 미치지 못할 공산이 크다. 

최정의 부진이 시즌 내내 이어지고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6월과 7월 두 달간 46경기에서 타율 0.329 15홈런 34타점 OPS 1.117로 맹타를 과시했다. 하지만 8월 이후에는 현재까지 42경기에서 타율 0.203 8홈런 31타점 OPS 0.708로 세부 지표에서 하락세가 완연하다. 특히 최근 10경기에는 타율 0.194 1홈런 4타점 OPS 0.583으로 매우 부진하다.
 
 SK 최정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SK 최정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부진은 역시나 타격의 근본인 선구 능력과 무관하지 않다. 최정은 6월부터 7월까지 24볼넷 26삼진으로 소위 '볼삼비'라 불리는 삼진 대비 볼넷이 0.92로 호조였다. 하지만 8월 이후에는 20볼넷 38삼진으로 '볼삼비'가 0.53으로 급격히 나빠졌다. 소위 '공갈포'에 가까워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87년 2월생으로 만 33세 시즌을 치르는 베테랑 최정이 힘겨운 일정 속에서 체력 저하를 노출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SK는 2루수와 유격수, 즉 키스톤의 주전조차 확립되지 않은 채 시즌을 치르고 있어 내야진의 약점이 심각하다. 내야를 지휘하는 입장인 3루수 최정의 체력적, 심리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최정이 올 시즌부터 맡게 된 주장 역시 부담을 주고 있는 시선도 있다. 팀의 또 다른 기둥 김광현이 메이저리그로 떠난 뒤 최정이 주장 완장을 차게 된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다. 
 
 올해 SK의 주장을 맡게 된 최정

올해 SK의 주장을 맡게 된 최정 ⓒ SK 와이번스

 
하지만 일부 선수들의 경우 주장을 맡은 뒤 개인 기록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특히 최정과 같이 내성적인 선수는 주장에 대한 압박감에 팀 성적 추락까지 겹쳐 더욱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그는 페이스가 오르면 홈런을 마구 몰아치지는 반면 한 번 부진에 빠지면 오래도록 헤어나지 못하는 유형이다. 

최정은 2018시즌 종료 뒤 FA 자격을 취득해 6년 총액 106억 원의 대형 계약을 맺고 SK에 잔류했다. SK 구단은 프랜차이즈 스타인 그의 자존심을 장기 계약을 통해 세워주었다. 하지만 FA 6년 계약 중 두 번째 해인 올해 최정의 지표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크다. 최정이 극적으로 반등해 SK의 최하위 추락을 막아설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미완의 거포' 오태곤, SK에선 터질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STATIZ]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SK와이번스 최정 김광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