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역 시민노동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참여하는 울산비상행동이 10잉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잇다
 지역 시민노동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참여하는 울산비상행동이 10잉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잇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수만 명이 근무하는 지역의 주력기업 현대중공업 내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는 등 산업수도 울산에서 코로나19에 따른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 현대중공업 직원·가족 8명 확진... 송철호 시장 "우려한 상황 현실로")

10일에도 확진자가 3명 더해져 모두 130명으로 늘었다. 불과 한 달 전인 8월 14일 의 울산 확진자 62명에서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이에 울산지역의 시민노동단체와 진보정당들이 '코로나19 울산비상행동'을 발족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울산시 차원의 코로나19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이를 시의 정책과 예산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자"면서 "시민들의 목소리,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울산시 차원의 현장 맞춤형 코로나19 지원정책을 통해 우리 공동체가 당면한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울산비상행동 발족 "지방정부 역할 중요"

울산비상행동은 10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들은 "코로나 팬데믹이 초래한 '불평등 심화', '위기의 일상화' 해결을 위해서는 기존의 제도와 방식으로는 어렵다"면서 "뉴 노멀(새로운 표준) 시대를 위한 새로운 협력의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2021년 예산안은 현장의 목소리, 시민의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한다"며 울산시의 변화를 촉구했다.

울산지역 단체들은 코로나19가 시민들의 일상과 생계, 미래마저 위협하고 있으며 보건뿐만 아니라 일자리, 보육, 교육, 소비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낯선 경험에 직면해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비대면 교육이 장기화되면서 교육 불평등이 나타나고 있고, 각종 사회복지기관의 운영중지로 인한 복지전달체계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 가족 구성형태를 떠나 심화되는 보육부담 등이 시민의 일상을 짓누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제문제가 심각하다며 "자영업 등 소상공인의 매출 하락과 관련 종사자의 실직이 늘고 있다"며 "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분야를 가리지 않고 실업도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비정규직, 여성, 장애인, 청년과 노인, 저숙련 노동자, 이주민, 저소득 계층이 더 많고 심각한 위기에 노출되고 있다"면서 "이들 모두가 구조요청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보다 든든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만이 아닌 다양한 소리를 듣고,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을 때 가능하다"면서 "코로나 극복을 위해서는 행정의 힘만으로 되지 않으므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머리를 맞대고 현장에 맞고 당사자에 적합한 정책개발과 예산편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울산비상행동은 극복 방향으로 '상층 단위의 거버넌스뿐만 아니라 정책실무단위에서의 거버넌스가 함께 작동하도록 해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코로나 지원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점을 들었다.

특히 울산지역 열악한 공공의료 현실의 민낯이 드러난 것을 견줘 '지방의료원 등 새로운 지역공공의료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점도 제시했다.

이외 '경제수도 울산에 맞는 고용위기 방안 마련' '적극적인 재정정책' '가짜뉴스, 역학조사거부 등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한 자성 촉구와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 도 아울러 제시했다.

한편 코로나19 울산비상행동 참여단체는 아래와 같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울산지부 /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울산지부 / 교육희망울산학부모회 / 노동당울산시당 /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 / 사)울산민족예술인총연합 / 사회변혁노동자당울산 / 어린이책시민연대울산지회 / 울산다울성인장애인학교 / 울산녹색당 / 울산부모교육협동조합 / 울산성소수자모임_디스웨이 / 울산시민연대 / 울산YMCA / 울산YWCA / 울산여성의전화 / 울산여성회 / 울산인권운동연대 / 울산장애인부모회 / 울산장애인인권포럼 / 울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 / 울산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 울산진보연대 / 울산환경운동연합 / 전교조울산지부 / 정의당울산시당 / 중구주민회 / 진보당울산시당 / 참교육학부모회울산지부 / 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함께' / 청소년성소수자모임_다채로운 / 평화와건강을위한울산의사회 / 흥사단울산지부 



 

태그:#코로나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