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자료사진)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자료사진)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7일 미국 국무부가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날 통일부가 주최한 '2020 한반도국제평화포럼(KGFP)' 중 '갈등 해결의 방법론적 고찰 : 종전선언, 평화협정' 세션의 사회를 본 문 특보는, 이 장관의 한미동맹 관련 발언과 관련해 "왜 (미국) 국무부가 비판적인 논평을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이인영 장관을 색안경을 끼고 보는 듯해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앞서 이 장관은 지난 2일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를 예방한 자리에서 "한미관계가 어느 시점에선가는 군사동맹과 냉전동맹을 탈피해서 평화동맹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후 미 국무부는 지난 4일(현지시각) "우리의 동맹과 우정은 안보 협력을 넘어선다"면서 "경제, 에너지, 과학, 보건, 사이버안보, 여권 신장을 비롯해 지역과 국제적 사안 전반에 걸친 협력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의 이러한 논평은 외교 관례에서 벗어난 이례적 반응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문 특보는 "평화를 위한 동맹이라는 것은 의미가 있다"라며 "한국이 (미국의 대테러 전쟁인)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등에 군대를 파병한 것도 평화를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문 특보는 "(한미동맹은) '평화동맹'이라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이라며 "왜 국무부에서 (이 장관 발언에 대해) 비판적 코멘트를 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포럼에 참석한 미국 외교평론가 프랭크 자누지 맨스필드재단 대표도 "이 장관의 발언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고 문 특보를 거들었다.

자누지 대표는 "한미 관계가 평화동맹으로 되지 못할 이유는 없다"면서 "한미 간 파트너십은 전 세계적으로 여러 기능을 하고 있고 갈등 지역에서 재해 구제 및 경제 개발 등의 좋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참가자들 "미 국무부의 이인영 발언 비판, 이해 어렵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7일 온라인으로 열린 2020 한반도국제평화포럼(KGFP)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7일 온라인으로 열린 2020 한반도국제평화포럼(KGFP)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전 통일부 장관)은 이날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더라도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전 장관은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이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과정에서 북측이 제기하지 않는다'고 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도, 문재인 대통령도 주한미군 주둔을 전제로 해서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고 (북측 지도자와) 인식의 합의를 본 것 같다"고 강조했다. 김정일 위원장이나 김정은 위원장도 주한미군 주둔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이 전 장관은 유엔군사령부에 대해선 "한국전쟁의 결과로 남아있는 것"이라며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유엔사의 역할이 끝난다고 지적했다.

이 전 장관은 종전선언과 관련해선 "평화협정은 아니기 때문에 유엔사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한반도 정전체제를 관리하는 유엔사가 종전선언 때까지는 존속할 수 있지만,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해체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다.

이 전 장관은 "(평화협정 체결로) 전쟁 상태가 끝났는데 유엔사가 있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라면서 "이는 한반도 평화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태그:#문정인, #평화협정, #종전선언, #문재인, #김정은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