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산케이신문> 인터뷰 갈무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산케이신문> 인터뷰 갈무리.
ⓒ 산케이신문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새 총리로 유력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이 한일 관계의 기본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총리를 맡을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한 스가 장관은 6일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 악화와 관련해 "한일청구권협정이 한일 관계의 기본이므로 그것에 꼼꼼하게 구속받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 악화의 배경이 된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대해서도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이라며 일본 기업에 배상 명령을 내린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거부한다는 뜻을 거듭 확인했다.

스가 장관은 그동안 일본 정부 대변인으로서 가진 정례회견에서도 "한국의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현금화할 경우 "모든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다"라며 보복을 경고해왔다.

이에 따라 스가 장관이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해 일본 총리가 되더라도 한일 관계가 개선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는 7년 8개월에 걸쳐 아베 내각의 사무를 총괄하는 관방장관을 맡았지만, 외교적 수완은 불투명하다는 지적에 대해 "(자신도) 한국과는 물론이고 대미, 대중, 대러 관계의 정책 결정에 관여해왔다"라며 "우선순위를 포함해 현안을 잘 알고 있어 확실히 대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4월 예정됐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연기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일본 국빈 방문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대응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방문 일정 조정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라며 성급하게 추진하지 않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태그:#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한일 갈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