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산을 오를 때 중요한 건 절대 포기하지 않는 끈기다. 힘들어서 그만두고 포기하고 싶어도, 숨이 헉헉 넘쳐 주저 앉고 싶을 때도, 참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정상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산을 내려 갈 때는 전혀 다른 기술이 필요하다.

"내리막 길을 갈 때 넘어지지 않으려면 발꿈치에 힘을 줘야 해."

산에서 내리막길을 만날 때마다 아버지가 하셨던 말씀이다. 어릴 적 아버지는 주말마다 나를 데리고 산에 오르셨다. 그리곤 내리막 길을 만나면 항상 가르쳐 주셨다.

"몸의 무게중심은 뒤 쪽으로 주고, 발이 땅에 닿을 때 약간 사선으로 디뎌야 해, 아주 심한 경사를 내려갈 때는 앞으로 걷지 말고 옆으로 걷고..."

몇 발 앞의 바닥 상태나 지형 지물도 주시하면서 내려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순간 발을 헛디뎌 나뒹굴지도 모른다.

내 아이가 자라 대학 기숙사로 독립한 후 부터 주말마다 아내와 함께 산을 찾기 시작했다. 고작 서너 시간 정도의 가벼운 산책 수준이지만 주말마다 빠지지 않고 산을 찾고 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운동은 필수가 된다. 몸매를 멋지게 하려는 목적이 아니다. 50 대 초 하루 하루 달라지는 몸 상태, 이제부터는 살기 위해서 최소한 이 정도의 운동은 해주어야 한다.   
 
힘들어서 주저앉고 싶어도, 쉬지않고 오르다 보면 어느 새 정상에 올라 설 수 있습니다.
▲ 산을 오르는데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힘들어서 주저앉고 싶어도, 쉬지않고 오르다 보면 어느 새 정상에 올라 설 수 있습니다.
ⓒ 김상대

관련사진보기

 
어디 몸 뿐일까? 마음도 예전 같지는 않다. 아무것도 무서울 것 없었고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젊었을 때가 아니다. 이루지 못했던 꿈에 대해 회한이 들 때도 있지만, 어떤 꿈들은 내가 할 수 없었던… 정말 '꿈' 에 불과했던 것이었음을 인정하는 시간이 된다. 이렇게 우리 인생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한다.

그런데 왜 아무도 인생의 내리막 길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마음 자세는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었을까? 산을 내려갈 때마다, 발꿈치에 힘을 줄 때마다 생각이 든다.

직장에서 승승 장구하던 세월을 지나 명예 퇴직을 한 친구들도 있고, 회사에 충성하느라 밤늦게까지 야근이며 회식에 지치다 어느 날 갑자기 쓰러져 병을 얻은 친구도 있다.

어릴 때부터 공부하라는 잔소리를 시작으로, 일류 대학 가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말을 교훈 삼던 학창 시절을 거쳐, 가족보다 회사가 중요하다는 마음으로 사회 생활을 했던 그 모든 순간에 열심히 오르라고만 배웠다.  

그렇게 내달리던 삶이 어느덧 중년의 세월을 맞아 몸도 마음도 내리막길이 되면서부터 비틀거리기 시작한다. 왜 아무도 나이 들어 가는 것에 대해서는 열심히 가르쳐 주지 않았던 걸까? 내리막 길을 딛는 기술이 필요한 것인데…

더 탄탄하게 남은 삶에 발을 내딛는 법, 올랐던 모든 것들을 내려 놓아도 충만하게 남아 있는 것들을 느끼는 법, 내려 올 때 보이는 경치도 즐기는 법, 이제 그만 헉헉 대지 않고도 산을 오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산을 내려갈 때마다 발꿈치에 힘을 준다. 그리고 나지막이 읊조린다.

"이제 예술이 필요할 때인가?"
 
인생도 내리막 길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내려가는 기술을 배운 적이 없었네요.
▲ 산을 내려가는 데는 예술이 필요합니다. 인생도 내리막 길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내려가는 기술을 배운 적이 없었네요.
ⓒ 김상대

관련사진보기

 

태그:#내리막 길 , #인생, #50대 , #예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름있는 산부터 이름없는 들판까지 온갖 나무며 풀이며 새들이며 동물들까지... 자연은 우리에게 많은것들을 깨닫게 합니다 사진을 찍다가 가슴이 철렁하는 순간, 슬며시 웃음이 나는 순간 눈물이 왈칵 쏟는 순간 등, 항상 보이는 자연이지만 미처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들을 함께 느끼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