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가 화상으로 간부회의를 열고 있다.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가 화상으로 간부회의를 열고 있다.
ⓒ 고성군청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재확산 속에, 경남 고성군(백두현 군수)은 광복절 광화문집회 참석자 65명의 명단을 파악해 모두 진단검사를 받도록 했고, 자가격리 기준을 위반한 5명을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고성군은 긴박한 상황에서 코로나19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고성군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는 지나칠 정도의 과잉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다양한 시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고성지역 광화문집회 참석자는 65명으로 파악되었다. 고성군은 지난 16~17일 사이 행정력을 총동원해 집회에 참가 명단을 확보했던 것이다.

65명 전원이 검사를 받았고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고성군은 "참석자 모두가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개인별 잠복기를 감안해 이들에 대해 자가격리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또 고성군은 자가격리자들한테 담당공무원을 1:1배치했다. 공무원이 생필품 지급과 애로사항 접수, 자가격리 이행여부 점검을 하도록 했던 것이다.

그래도 자가격리 기준 위반자가 나왔다. 고성군은 "자가격리 이행여부 점검 시 확인된 위반자 5명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엄격히 적용해 전원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고성군은 "군민을 고발해야 하는 아픔도 컸지만 그보다 다수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하는 사안인 만큼 어떠한 이해와 타협도 있을 수 없다고 판단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백두현 군수는 6차례에 걸친 SNS 생방송과 언론 설명을 통해, 코로나19 선별검사와 철저한 자가격리 이행을 호소하기도 했다.

또 고성군은 체온측정, 손소독제 자동 살포, 출입확인 등이 가능한 비대면 생활방역기 37대를 구매해 읍‧면사무소와 관광지, 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설치 완료했다.

선별진료소가 영구 시설로 전환된다. 고성군은 국비 등 3억 5000만 원을 들여 고성군보건소에 간이 시설로 운영되고 있는 선별진료소를 영구 시설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추진해 오는 연말 준공할 예정이다.

백두현 군수는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은 군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무관용 원칙에 따라 철저히 대응할 계획이다"이라고 했다.

백 군수는 "군민들께서는 일상생황에 다소 불편함을 느끼시더라도 청정고성, 안전고성을 지키고 가꾸어 갈 수 있도록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태그:#백두현 군수, #고성군,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