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쓰는 코너입니다.[편집자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금 모든 노력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데 모아져야 한다. 다른 여러 가지 사항은 고려에서 배제되는 것이 옳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한 말이다.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을 추진했고, 이에 결사반대하는 의사단체는 집단휴진에 들어갔다.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은 의사들이 코로나19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얘기였다.

하지만 김 비대위원장은 정부의 공공의료 확충 정책에 반대 입장을 밝히진 않았다. 김 비대위원장 개인뿐 아니라 미래통합당도 마찬가지다. 정부와 여당이 이 같은 정책에 합의한 이후 통합당은 찬반 당론을 정한 적이 없다. 현재 한국사회 최대 갈등 현안이자 10년 뒤 공공의료 역량 및 의사의 위상을 결정지을 사안에 제1야당의 당론이 없다. 입법이 필요한 사안에 뒷짐을 지고 정부를 향해 훈수만 두고 있다.

통합당은 정부의 공공의료 확충 정책에 찬반 입장부터 정해야 한다.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정했다면 의사들을 설득해야 한다. '의대 정원 확대는 우리가 막을 테니, 의사들은 의료 현장으로 돌아가라'고. 시민들 대신 갈등 조정에 나서는 게 바로 정치의 역할이고 세비와 정당보조금, 당원들이 내는 당비는 그러라고 주는 돈이다.

"지금 모든 노력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데 모아져야 한다, 다른 여러 가지 사항은 고려에서 배제되는 것이 옳다"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말은 정부뿐 아니라 야당인 통합당에도 해당되는 말인 것이다.

전대미문의 전염병 사태에 맞선 정부여당의 노력, 야당의 노력
 
15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에서 사랑제일교회, 자유연대 등 정부와 여당 규탄 집회 참가자들이 길을 가득 메우고 있다. 서울시의 집회금지명령으로 집회 대부분이 통제됐으나, 전날 법원의 집행정지 결정으로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과 중구 을지로입구역 등 2곳에서는 개최가 가능해지면서 인파가 몰렸다.
▲ 8.15보수단체 광화문 대규모 집회 강행 15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에서 사랑제일교회, 자유연대 등 정부와 여당 규탄 집회 참가자들이 길을 가득 메우고 있다. 서울시의 집회금지명령으로 집회 대부분이 통제됐으나, 전날 법원의 집행정지 결정으로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과 중구 을지로입구역 등 2곳에서는 개최가 가능해지면서 인파가 몰렸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아무리 봐도 통합당의 노력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데로 모아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예로 광복절 광화문 집회 발 코로나19 재확산 차단을 위해 통합당은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는다.

광화문 집회 뒤 전국으로 흩어진 참가자들의 확진 사례가 잇따르자 제기된 책임론에 대해 통합당은 '우리가 주최한 집회가 아니다' '우리는 아무 상관없다'는 말만 되풀이 해왔다.

정말 상관없을까? 광복절 집회를 주최한 '4·15 부정선거 국민투쟁본부' 상임대표가 미래통합당 인천 연수구을 당협위원장인 민경욱 전 국회의원이다. 강원 춘천시 당협위원장인 김진태 전 의원, 지난 총선에서 통합당 공천을 받아 출마했다가 제명된 차명진 전 의원이 집회에 적극 참여했다. 홍문표 의원은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지만, 집회 현장에서 지역구의 기초의원, 지역구민들과 함께 인증사진을 찍었다.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집회에 참석할 경우 지역구의 기초의원, 당원들과 함께 참여해 친목도 도모하고 사기도 올리는 모임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광복절 집회는 통합당이 주최한 집회는 아니지만 이쯤되면 통합당원들이 상당수 참여했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집회에 참가한 당원들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독려해 달라는 요구에 주호영 원내대표는 "저희 당원이 300만 명이나 되니까, 저희들도 300만 명의 동선이나 이런 것을 다 파악하고 어떻게 할 수도 없는 일이다"(8월 25일 KBS 라디오)라고 했다.

이런 얘기는 '하기 싫다'는 변명으로 들릴 뿐. 문제는 300만 명이 아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27일 집계에 따르면, 광복절 집회 참여로 코로나19 진단검사 대상인 5만1242명 중 검사를 받은 이는 8036명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여전히 검사를 받지 않은 채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 이들 사이에선 '보건소에 가선 확진이 나왔는데, 일반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았더니 음성이 나왔다'는 유언비어도 돈다. 집회 참여자들이 정부를 불신하는 탓에 진단검사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뱉은 말을 실천하라
  
통합당이 할 수 있는 일은 많다. 불과 넉달 전 총선 때 표 좀 달라고 유권자들에게 줄기차게 보냈던 문자 메시지는 어떨까. 당원들에게 광화문 집회 참석자가 있으면 최대한 빨리 진단 검사를 받으라고 공지하는 건 아주 간단한 일이다. '보건소는 진단검사 결과를 속이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시킬 수 있다.

정말로 바이러스 확산 방지에 힘을 모으고 싶다면, 진단검사를 거부하고 있는 이들의 명단을 받아 그 중 통합당원을 파악해 검사를 받도록 설득할 수 있다. 통합당의 조직력과 근성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통합당은 과연 이렇게 할까? 혹시 이미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나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 대해선 상관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으니, 뒤늦게 조치에 나서는 것은 관련성을 인정하는 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그래서 그냥 가만히만 있는 것이 상책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을까?

그런 우려는 마음에서 지워보련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이렇게 말하지 않았는가.

"지금 모든 노력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데 모아져야 한다. 다른 여러 가지 사항은 고려에서 배제되는 것이 옳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코로나19, #통합당, #집단휴진, #광화문집회, #김종인
댓글5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