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지사는 8월 18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설명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8월 18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설명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서울 사랑제일교회 신도를 비롯한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자, 김경수 경남지사는 "당분간은 수도권 방문을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경수 지사는 18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관련 방역대책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과 부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김 지사는 "경남도는 아직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발령기준인 일일 1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긴급 대응체계를 가동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현재 경남지역에는 누적 167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이들 가운데 7명이 입원해 있으며, 160명이 완치 퇴원이다. 5명은 마산의료원, 2명은 진주경상대병원에 입원해 있다. 경남은 15일 이후 신규 확진자가 없다.

경남도는 다양한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경남도는 17일 오후 6시를 기해, 서울 사랑제일교회 방문자와 서울 광화문 일대 광복절 집회 참가자에 대한 긴급행정명령 발동한 상태다.

대상자들은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무조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8월 29일까지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검사 장소는 지역 모든 선별진료소이고, 검사비는 전액 무료이며, 익명검사도 가능하다.

김 지사는 "잠복기 14일을 고려해 29일까지 검사 기간을 정했지만, 무증상 감염의 우려가 있는 만큼 검사를 신속히 받아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며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고, 검사를 받지 않으면 강력한 법적, 행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코로나19 진단검사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경우는 결코 없을 것"이라며 "본인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신속히 검사를 받아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도민들께서도 당분간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수도권 방문을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며 "부득이 수도권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8월 29일까지 진행된다.

경남도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 방문 후 발열과 호흡기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해 전액 무료로 진단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경남도는 수도권과 함께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부산을 오가는 대중교통 방역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 여부, 터미널과 역사 승하차 승객에 대한 발열 체크 확인은 현장 점검을 통해 더욱 철저하게 진행하겠다"며 "유증상자는 바로 가까운 보건소와 연계해 진단 검사를 신속히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휴가철 관광지에 대한 방역 역시 더욱 강화된다. 김 지사는 "관광지와 관광시설 방역태세를 현재보다 한 단계 더 높이겠다"며 "사람들이 많이 찾는 도내 해수욕장에 실시하고 있는 입장 전 발열체크 검사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했다.

물놀이 유원지에 대해서는 정원의 10%로 입장 제한이 권고되며 야영장, 캠핑장과 함께 발열체크 후 손목밴드 착용이 의무화된다. 또 코로나19 방역 지침 안내방송도 매 1시간에서 30분 간격으로 횟수를 늘린다.

김경수 지사는 "경남에서 최근 며칠 동안 확진자가 없고, 지역 감염사례가 드물다고 해서 결코 안심할 수 없다"며 "지난 상반기에 도내 첫 확진자가 나온 2월 20일 이후 불과 9일 만에 도내 확진자가 58명까지 늘었다. 2월 이후 누적 확진자(167명)의 1/3이 넘는 숫자"라고 전했다.

이어 "그만큼 코로나19의 전파력은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빠르고, 아주 작은 빈틈으로도 지역사회에 널리 퍼질 수 있다"며 "방송 등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을 늘 살펴보고, 일상에서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주실 것을 도민들께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태그:#김경수 지사, #코로나19, #긴급행정명령, #방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