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광주 나눔의집 전경
 경기 광주 나눔의집 전경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수십억 원의 후원금을 모집한 뒤 대부분 땅을 사는 데 쓰거나 건물을 짓기 위해 쌓아두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직접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나눔의 집 사태와 관련 경기 광주 시민단체들의 연합성명서가 발표됐다. 

함께여는광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우려했던 문제가 현실로 드러났다"며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나눔의 집에 대해 내부고발로 시작된 의혹과 비리가 지난 11일 발표된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에 의해 그 부끄러운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5년간 88억이라는 어마어마한 후원금을 나눔의 집 시설계좌로 입금 받은 것이 아니라 운영법인 계좌로 입금 받았을 뿐만 아니라 해당 후원금 가운데 극히 일부인 2억원을 시설로 전입했다"며 "26억 이상의 금액을 법인의 재산조성비로 만들어 토지매입과 추모공원 조성비 등의 나눔의 집과는 상관없는 곳에 부당하게 사용한 것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보다 더욱 가슴 아픈 일은,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시는 피해자분들에게 폭언과 협박 등의 정서적 학대를 일삼은 데다, 이분들의 생활과 명예회복을 위한 소중한 역사적 기록물조차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한 것은 우리가 함께 부끄러워하고 가슴 아파해야 할 일들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주연대 측은 "이와 관련 여러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경기도와 광주시의 적극적인 행정조치를 주문하고 있다"며 "우리 함께여는광주연대도 더 이상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경기도와 광주시의 엄중하고 투명한 문제해결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 특히, 조사과정에서도 밝혀졌듯이 지난 2019년 이사회에서도 개의정족수가 미달되었는데도 회의를 진행하여 안건을 통과시킨 점, 후원금 불법사용, 이사회의 비정상적인 운영 등은 분명히 법인 해산사유에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해서는 당연히 경기도와 광주시는 심각하게 들여다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분명하게 문제가 드러난 시설과 법인에 대해 감독기관의 적극적인 법적, 행정적 조치가 이뤄지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한 분명한 인재(人災)이며, 감독소홀과 책임회피로 일관한 결과 발생한 관재(官災)임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눔의 집에서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경기도청과 광주시청에 빠른 대응과 조치를 요구한다"며 "작금의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광주연대는 물론 모든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지켜볼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함께 여는 광주연대는 경기광주교육포럼, 경기광주여성회, 경기광주힐링가든협동조합, 씨알여성회, 전교조하남광주지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 경기광주학부모회, 한 살림광주지회, 한소울장애인 자립생활센터 등이 함께하고 있다. 

태그:#나눔의집, #광주연대, #경기도, #광주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