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유경준 의원.
 미래통합당 유경준 의원.
ⓒ 유경준 페이스북 캡쳐

관련사진보기

 
유경준 미래통합당 의원(강남병)은 국토교통부의 'GTX-C노선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 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유 의원은 13일 보도자료로 "GTX-C노선의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은, 시설물 안전등급 D급 판정 및 내진설계가 이뤄지지 않은 은마아파트 주거지역을 거쳐 터널 공사가 진행될 경우 소음·진동으로 인한 기본권 침해와 싱크홀 같은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라면서 "국토부와 타당성 조사 기관들이 대규모 주거지역을 가능한 한 우회하는 노선 설계가 가능함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지난 12일 국토부, 철도공단, 기술용역업체 관련자와 두 번째 긴급회의를 하고 GTX-C노선의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에 대한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유 의원은 "GTX-C 라인에 대한 KDI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는 삼성-과천 간은 영동대로, 양재천, 남부순환도로 및 우면산을 통과 '주거지역 저촉을 최소화토록 계획되어 과천선에 이르는 노선이다'라고 기술하고 있다"라면서 "이를 감안 한다면 주민들 누구도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은 상상조차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선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변경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된 주민 의견수렴도 없었다"면서 "주민들의 평온한 삶, 안전한 삶이라는 기본권조차 무시된 GTX-C 노선의 은마아파트 구간은 반드시 노선변경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광역교통망 건설로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은 환영하지만, 여러 대안 검토가 가능함에도, 주민들의 행복추구권과 안전을 무시하는 기본계획안은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의원은 "현재 문제점인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 노선안은 비용을 최우선시하는 안으로 여겨지나, 지하철이나 광역급행철도의 경우 대규모 주거지역은 가능한 한 우회하는 것이 또 하나의 기본원칙이기 때문에 적합한 대안을 찾아 11월에 기본계획을 고시하기 이전까지 주민들의 뜻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전달해 주민들이 원하지 않는 일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유경준 의원, #GTX-C, #은마아파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