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대전시교육청이 만든 문서.
 최근 대전시교육청이 만든 문서.
ⓒ 대전시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올해 12월 3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감독관 의자 배치에 대해 교육부가 시도교육청 의견조사를 벌인 결과 찬성 의견이 많이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교육부가 다음주 중 시도 담당자 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알려져, 의자 배치 논란이 몇 해 만에 일단락될 것인지 주목된다.

11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7일까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수능 감독관 의자 배치에 대한 의견조사를 벌였다.

교육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조사 결과에 대해 정확하게 말할 단계는 아니지만, 긍정 의견이 많았다"라고 밝혔다.

<오마이뉴스>가 시도교육청과 교사노조연맹 등에 확인한 결과 서울, 충남, 대전 교육청 등은 감독관 의자 배치에 찬성했다. 대전교육청은 찬성 이유로 "코로나19로 감독관 마스크 착용 후 긴 시간의 감독 업무 수행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감독관 근무 여건 개선을 요구하는 현장 교사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라는 점을 들었다.

이에 반해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에 '의자 배치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보냈다. "의자 구입 예산 확보의 어려움과 코로나19 상황에서 학부모 민원 발생이 예상된다"라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교육부는 다음주 중 감독관 의자 배치와 관련 시도 담당자 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빠르면 의자 배치 문제가 다음 주 중으로 가닥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국회 교육위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만안)은 보도자료를 내어 "수능 감독관은 4시간이 넘도록 부동의 자세로 감독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실정"이라면서 "감독관 의자 제공은 안정적인 감독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조치이며 필수사항이라고 본다"라고 지적했다.

엄민용 교사노조연맹 대변인도 "감독관 의자 제공은 안정적인 고사 운영과 감독교사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면서 "특히 올해 수능은 코로나로 인해 극도의 심리적 신체적 압박감 속에서 치러질 것이기 때문에 수능 감독관으로 나설 교사들의 이런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이해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의자 배치에 대해 시도교육청의 의견을 수렴했으니까, (관계자) 협의를 구체적으로 거쳐 최종적으로 시도교육청에 안내를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수능 감독관 의자 배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