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서 노동자와 연구자, 학생을 대상으로 노동보건 연구과제 공모를 진행한다. 연구 주제는 노동자 건강과 관련된 자유 주제이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서 노동자와 연구자, 학생을 대상으로 노동보건 연구과제 공모를 진행한다. 연구 주제는 노동자 건강과 관련된 자유 주제이다.
ⓒ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관련사진보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노동자와 연구자, 학생을 대상으로 노동보건 연구과제 공모를 진행한다.

연구 주제는 노동자 건강과 관련된 자유 주제로, 연구목적과 배경을 담은 연구계획서 양식을 연구소 이메일(kilshlabor@gmail.com)로 보내면 되고, 접수 기간은 8월 21일(금)까지다. 노동운동이나 보건운동에 관심이 있고 참여·실천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개인이나 단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연구계획서 양식은 연구소 홈페이지(www.kilsh.or.kr)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접수 후 9월 6일까지 심사를 통해 1편의 연구를 선정, 500만 원 내외의 연구지원비를 제공한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국가나 기업의 용역 사업을 하지 않고, 회원, 후원회원의 회비와 노동조합과의 연구나 교육 사업으로만 재정을 운영하는 단체이다. 창립 초기부터 연구 사업 수익의 일정 비율을 모아 연구 기금으로 적립했고, 노동 보건 분야에 관심 있는 노동자와 연구자에게 지원해왔다. 그동안 연구 공모 사업을 통해 청소년 노동 및 출판노동자 실태조사, 산재 환자 복귀 연구,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노동 세계 진입 과정 연구, 과로 자살 사례 연구, 일터 24시 영상 작업, 미스터리 쇼퍼와 직무 스트레스 연구, 과로사· 과로자살 유가족 모임의 유가족 안내서 발간 연구 등을 지원했다. 2019년에는 '플랫폼 알고리즘과 디지털 노동자 일 중독'을 선정했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지난 2003년 업무 관련성 근골격계질환 문제를 공론화 시켰던 집단산재인정 투쟁 과정에서 보건의료 전문가들과 현장 활동가들이 모여 설립했다. 최근에는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 과로 자살 문제, 작업 중지권과 노동자 건강의 자기 결정권, 청소년 노동자 건강 문제, 여성 노동자 건강 문제 등에 주목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노보연 홈페이지(www.kils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모든 노동자의 건강하게 일할 권리와 안녕한 삶을 쟁취하기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