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격 부진으로 22일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된 삼성 김동엽

타격 부진으로 22일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된 삼성 김동엽 ⓒ 삼성 라이온즈

 
2020 KBO리그에서 5강 티켓을 노리는 6위 삼성 라이온즈의 고민은 타선에 있다. 

삼성 투수진은 평균자책점 4.44로 3위, 피OPS(피출루율 + 피안타율) 0.760으로 4위로 경쟁력이 있다. 하지만 타선은 타율 0.274로 7위, 홈런 62개로 공동 6위, OPS(출루율 + 장타율) 0.756으로 7위다. 경기 당 평균 득점은 5.32로 6위다. 팀 타격의 중요 지표가 모두 하위권이다. 

타자 친화적인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를 홈으로 사용하면서도 삼성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최근 삼성의 마운드는 불펜을 중심으로 '왕조 시절'의 복원에 접근하고 있다는 호평을 받는다. 최채흥, 원태인, 허윤동 등 젊은 선발 투수들의 성장도 반갑다. 하지만 방망이는 '왕조 시절'에 비해 크게 처지는 것이 사실이다. 

삼성 타선이 허전한 이유 중 하나는 우타 거포 김동엽의 부진과도 맞닿아 있다. 김동엽은 올 시즌 타율 0.258 6홈런 28타점 OPS 0.702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 -0.49로 음수다. 

최근 7경기에서 김동엽은 타율 0.143에 홈런 및 타점 없이 OPS 0.369에 머물렀다. 장타도 전혀 신고하지 못했다. 급기야 그는 22일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되어 2군 재정비를 명받았다. 

김동엽은 개막 직후인 5월에만 5개의 홈런을 몰아치며 출발이 좋았다. 5월의 추세만 유지한다면 SK 와이번스 시절인 2018년에 작성한 커리어하이 27홈런을 넘어설 것이라는 낙관론도 제기되었다. 하지만 6월에는 하나의 홈런도 치지 못했고 7월에는 홈런이 1개에 그쳤다. 

▲ 삼성 김동엽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삼성 김동엽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삼성 김동엽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2019시즌을 앞두고 김동엽은 삼각 트레이드를 통해 SK에서 삼성으로 이적했다. 삼성이 베테랑 포수 이지영을 히어로즈에 내주며 김동엽을 데려온 이유는 거포 갈증을 해소해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하지만 김동엽은 타율 0.215 6홈런 25타점 OPS 0.603으로 부진했다. WAR은 –0.93로 –1에 육박했다. 이지영은 물론 히어로즈에서 SK 와이번스로 이적한 고종욱의 2019년 활약과 김동엽의 부진은 매우 또렷한 대조를 이룬 것이 사실이다.  

허삼영 감독이 김동엽에 요구하는 건 타율보다는 홈런이다. 삼진을 의식하지 않고 과감한 자기 스윙을 하는 것이다. 김동엽은 올 시즌 9개의 볼넷을 얻는 동안 35개의 삼진을 당했다. 소위 '볼삼비'라 불리는 삼진 대비 볼넷의 비율이 0.26으로 삼진이 볼넷의 4배에 육박한다. 하지만 홈런 개수의 비약적 향상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삼각 트레이드 이후 삼성 2년차 시즌을 치르고 있는 김동엽

삼각 트레이드 이후 삼성 2년차 시즌을 치르고 있는 김동엽 ⓒ 삼성 라이온즈

 
마라톤과 같은 144경기의 정규 시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투수력에 대한 의존만으로는 어렵다는 것이 일반론이다. 때로는 타선이 터져 투수진의 부담을 줄인 상태에서 승리하는 경기가 늘어나야 한다는 시각이다. 접전이 반복되어 투수진, 특히 불펜에 부하가 걸릴 경우 시즌 막판에 치열한 순위 싸움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015년 정규 시즌 1위, 한국시리즈 준우승 이후 삼성은 지난해까지 4년 연속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다. 김동엽이 2군 재정비를 통해 홈런포를 되살리며 삼성의 숙원인 가을야구 복귀에 앞장설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브레이크 걸린 삼성, 흔들리는 오승환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STATIZ]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삼성라이온즈 김동엽 허삼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