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 7월 15일 헤드라인

▲민주당 텃밭일수록 광역단체장 평가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한국갤럽 자체·2020년 1~6월 2만3397명 대상·95% 신뢰수준 표본오차 시도별 ±1.3~8.7%p·자세한 개요는 갤럽 홈페이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민주당 지지율이 가장 높은 호남 단체장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전남 김영록 지사가 1위, 이용섭 광주시장이 3위, 송하진 전북지사가 4위에 올랐다. 강원, 충청, 경남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 지역도 호남이 이어 민주당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곳들이다.

▲내일(16일)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상승도 눈길을 끌었다. 이 지사 긍정평가는 2019년 하반기 53%에서 올해 상반기 71%로 수직 상승해 전남 김 지사와 함께 공동 1위를 차지했다.

▲반면 통합당 소속 단체장들은 대체로 하위권에 머물렀다. 원희룡 제주지사 긍정평가는 52%로 11위에 올라 그나마 선전했다. 통합당 텃밭인 대구 권영진 시장 42%, 경북 이철우 지사는 51%였다.

■ 오늘 대한민국은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보고대회에서 '한국판 뉴딜' 청사진을 발표하고 대한민국 대전환을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성공의 관건으로 속도를 강조하고 매월 전략회의를 열어 추진현황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다수 언론이 문 대통령 후반기 국정동력 승부수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국회 개원 연설을 긍정 검토한다 ▲오늘도 다수 언론이 청와대 탁현민 의전비서관 측근 일감몰아주기 의혹을 보도했다 .

▲정부는 한국판 뉴딜에 2025년까지 160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190만 개를 창출한다 ▲기존 정책 재포장으로 선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디지털 58조 원-그린 73조 원-안전망 28조 원 투입… 재원 조달이 관건이라고 다수 언론이 전했다.

▲내년 최저임금이 8720원으로 결정돼 근로자 408만명 임금이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노사 모두 강력 반발-노사정 대화창구 셧다운 위기를 머니투데이가 보도했다 ▲후순위 된 최저임금… '소주성' 문재인 정부의 역설을 경향신문이 1면에 전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그린벨트를 풀어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서울 아파트 재산세 22% 폭등… 보유세 폭탄이 터졌다고 서울경제가 보도했다 ▲서울 집값 겨눈 '징벌적 과세'에 지방이 비명이라고 동아일보가 1면에 썼다.

▲정부가 2022년 상병수당을 시범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동아일보가 1면 보도했다 ▲극단적 선택 하루 37.5명… '코로나 블루'가 악화일로라고 매일경제가 1면에 전했다 ▲국내 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9월초 임상에 돌입한다.

▲미국이 유학생 비자취소 새 규정을 철회해 5만 명 한국 유학생이 안도했다 ▲북한 선전매체가 이인영 통일장관 후보자·임종석 대통령외교안보특보 새 외교안보라인에 기대감을 보였다 ▲일본이 방위백서에서 16년째 독도 영유권을 주장, 정부가 일본 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미국은 '코로나19 백신이 4~6주 뒤면 생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 예비선거에서 '반중 인사들'이 약진했다 ▲영국이 중국 화웨이 퇴출을 공식화했다.

■ 오늘 여의도 정치권은

▲국회는 16일 개원식을 연다. 여당이 18개 상임위원장을 다 가지는 대신 복수 법안소위 설치에 합의했다 ▲여야는 2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22일 대정부질문을 개최한다 ▲여당이 표준임대료 도입 등 '임대차 3+2 법안'을 발의했다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세금 부동산대책을 비판하고 후분양제를 제안했다 ▲공수처 'D데이(15일) 출범'이 결국 무산됐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고소장 내기 전에 박 시장이 이미 알고 있었다고 다수 언론이 전했다 ▲'고소사실 유출' 수사 불가피를 국민일보가 1면에 썼다 ▲현직 검사-여당 의원… 2차 가해 봇물을 조선일보가 1면 보도했다 ▲성폭력 매뉴얼 무용지물을 동아일보가 1면에서 조명했다 ▲오마이뉴스 주간 현안 여론조사에서 '박 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조사 필요'에 64.4%가 동의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조문거부를 사과했지만 내홍이 되레 격화하고 있다고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16일 이재명 경기지사 대법원 선고가 TV·유튜브로 생중계된다 ▲고 백선엽 장군이 6.25 때 전투복을 입고 오늘 대전현충원에서 영면에 든다.

■ 오늘 정부와 검찰·경찰·법원은

▲애플처럼… 구글이 '모든 앱 수수료'를 받겠다고 하자 공정위가 지배력 남용 저촉여부를 검토한다고 동아경제가 1면에 썼다 ▲금융위와 복지부는 국민연금 납부실적을 개인 신용평가에 반영한다 ▲금감원은 대학생을 유혹하는 '작업대출' 주의보를 발령했다 ▲고용부는 하반기에 특별연장근로 연장을 허용한다 ▲국무회의는 국립대 교수 4명중 1명을 여성으로 임용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인천에서 붉은 수돗물에 이어 '유충'이 나와 논란이다.

▲'검언유착' 수사심의위가 24일 개최된다 ▲기자는 장관실 출입금지? '취재 차단벽' 세운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펀드 돌려막기' 원종준 라임 대표가 구속됐다 ▲경찰은 고 최숙현 선수 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감독·주장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울산 고래고기 사건' 검사 무혐의를 결정했다 ▲검찰은 '벌금 200억원 미납' 국정농단 주역 최서원 강제집행에 착수했다.

■ 오늘 세계경제와 우리 기업은

▲'1경8205조 원'을 풀어 경제를 살렸지만 전 세계가 '빚더미' 부메랑이라고 이데일리가 보도했다 ▲미국이 회계기준 특혜를 폐지해 중국 기업 미국 증시 상장을 차단한다 ▲'GAFA(아마존·구글·애플·페이스북) 21세기판 강도 귀족'… 미국 IT공룡 분할여론 상승을 매일경제가 전했다 ▲일본은 올림픽이 취소되자 철강 덤핑 공세를 퍼붓고 있다 ▲싱가포르가 2분기에 -41% 역성장했다.

▲우리금융연구소는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을 -0.5%에서 0.1%로 상향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가 확산한 2∼5월 카드이용이 2% 감소했다고 밝혔다 ▲카카오M이 영화·드라마·음악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 ▲판교 '두뇌 출근시대' 도래를 중앙경제가 1면에 썼다 ▲쿠팡이 로켓배송을 개방해 '32만 대군'(네이버 입점 판매자) 네이버에 맞선다고 서울경제가 보도했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시대정신연구소장으로 이 글은 또바기뉴스(ddobaginews.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광역단체장 평가, #민주당 텃밭, #이재명 두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정신연구소 소장 또바기뉴스 발행인 자유기고가 시사평론가 국회, 청와대, 여론조사기관 등에서 활동 북한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연대 행정대학원 북한·동아시아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중문학과 졸업 전북 전주고등학교 졸업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