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권인숙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이 15일 잇따른 성폭력 사건으로 공석이 된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는 문제를 두고 "여성 후보들이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난 9일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나온 권 의원은 "피해자의 호소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과정이 있었다"라며 "밝힐 건 밝혀야만 한다"고도 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을 지내는 등 대표적인 여성계 인사인 권 의원은 1986년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의 피해자로, 박 전 시장은 당시 권 의원 변호사 중 한 명이었다.

권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권 의원은 '민주당이 서울과 부산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야 한다고 보냐'는 질문을 받고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면서도 "즉자적인 호소인데, 좀 여성 광역 후보들이 (나와야 한다)"라고 답했다.

이어 '서울시장, 부산시장에 모두 여성 후보를 내는 것도 절충안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이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는 "네"라고 답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라고 돼있다. 성폭력 문제로 갑자기 치러지게 된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민주당이 여성 후보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공식적으로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고위층 권력자들, 위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실감 못하는 듯"

권 의원은 안희정 충남도지사·오거돈 부산시장·박원순 서울시장 등 광역단체장의 성폭력 사건이 이어지는 데 대해 "고위층에 있는, 권력을 가진 분들이 자신의 권력이 주변에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들이 어떠한 위력으로 작동하는지를 사실 제대로 실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까지라고 하니까 이걸 어찌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건 사실"이라며 "지금까지 많은 시스템이 도입됐고 다양한 형식의 교육도 진행됐는데 그것의 효과성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했다.

권 의원은 박 시장 사건 관련 향후 대책으로 우선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를 강조했다. 권 의원은 "피해자 호소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과정에 있어 서울시에 가장 일차적인 책임이 있다"라며 "서울시 소속이 아닌 외부인들이 진상조사에 참여하고 여성가족부나 국가인권위원회, 혹은 여성 인권 관련 전문가들이 같이 참여해 냉정하고 정확하게 문제를 밝혀내야 하는 게 우리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 차원의 진상조사에 대해선 "현실성이 있나에 대한 판단을 한 다음에 당 차원 대응을 판단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아직 이에 대해 정확히 합의된 얘기는 알지 못한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전날인 14일 민주당 여성 의원 일동도 입장문을 내고 서울시 차원 진상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관련 기사 : 민주당 여성의원 사과 "외부인 참여 서울시 진상조사 해야" http://omn.kr/1ob58).

태그:#박원순, #권인숙, #재보선, #여성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