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남구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을 위한 결선투표에서 검표의원들이 논란이 된 투표용지 무유효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강남구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을 위한 결선투표에서 검표의원들이 논란이 된 투표용지 무유효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전임 의장이 음주 관련 교통사고를 내 주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긴 강남구의회가 이번에는 의장 선거 과정에서 파행을 겪고 있다. 결국 의회 역사상 처음으로 선거 당일(13일) 의장을 선출하지 못했다.

강남구의회는 13일 제287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8대 후반기 강남구의회 의장과 부의장 선출을 위한 선거를 실시했다. 하지만 의장 선거 선출을 위한 마지막 최종 투표 진행 과정에서 투표용지에 기표한 것을 놓고 '유효'냐' '무효'냐 공방을 벌이다 결국 의장을 선출하지 못한 채 산회했다.

강남구의회 역사상 의장 투표 선출 당일 의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연기한 것은 이번 8대 후반기 의장 선거가 처음이다.

이번 의장 선거는 당초 미래통합당에서는 이재진 의원을 단일 후보로 확정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관수 전반기 의장의 재출마가 확실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전 의장(민주당)은 지난 11일 자신의 아파트 주차장에서 다른 차량을 들이받고 음주 측정을 거부하는 사고를 저질러 의장 후보를 사퇴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 전 의장의 이번 사고로 인해 후보를 내지 않기로 당론을 결정했다.

이런 상황에서 진행된 1차 투표에서 이재진 의원이 11표, 한용대 의원(통합당)이 10표, 이재민 의원(통합당)이 1표를 얻어 과반수를 얻은 의원이 나오지 않아 2차 투표를 진행했다. 하지만 2차 투표에서도 한용대 의원 11표, 이재진 의원 10표, 이재민 의원 1표로 역시 절반을 넘는 후보가 나오지 않아 한용대-이재진 의원 간 결선 투표를 진행됐다.

마지막 결선투표에서는 투표 과정에서 한 의원이 기표한 투표용지를 보이게 했고 또 다른 의원은 기표한 투표용지를 촬영하기도 해 결국 첫 결선 투표는 무효가 돼 재투표를 하게 됐다.

이어 진행된 재투표 결과 투표용지 2장이 후보자 간 가운데 줄선에 기표가 됐다. 이를 놓고 4명의 검표의원이 검토했지만 서로의 의견이 달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국 강남구선거관리위원회에 의견을 구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에 대해 선관위 관계자는 "선관위가 의장 선거에 관여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 또한, 선관위의 결정 사항이 구속력을 갖는 것도 아닌 만큼 서로 합의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말했다.

약 3시간 의견 조율 시도했지만... 입장차 못 좁히고 14일 재논의  
  
투표용지 기표를 놓고 결국 강남구선관위에 의견을 구하기 위해 정회한 강남구의회. 이로 인해 텅 빈 본회의장 모습.
 투표용지 기표를 놓고 결국 강남구선관위에 의견을 구하기 위해 정회한 강남구의회. 이로 인해 텅 빈 본회의장 모습.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선관위 의견을 들은 강남구의회 의원들은 3시간 가까이 당 대표 협상을 비롯해 감표위원 4명이 의견 조율을 시도했지만 결국 팽팽한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결국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그러다 오후 7시 50분쯤께 산회를 선포하고 14일 오전 10시에 다시 본회의를 열어 의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이번 의장 선거 파행을 놓고 강남구의회 출신 한 전직 의원은 "한마디로 창피하다. 전임 의장의 음주 사고로 인해 의회 위상이 많이 실추된 상황에서 주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의원들이 의장을 선출하는데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모습만 보이는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전임 의장의 음주 관련 교통사고로 싱겁게 끝날 것이라는 의장 선거가 통합당 이탈표가 나옴에 따라 결국 파행을 맞이하게 됐다. 누가 의장이 되느냐에 따라 부의장과 3개의 각 상임위원장의 자리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서로의 입장차를 좁히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14일에도 원만한 의장 선출이 가능할지는 불확실하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강남구의회, #의장 선거, #강남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