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화예술후원 인증제도 관련 소개 포스터
 문화예술후원 인증제도 관련 소개 포스터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가 '문화예술후원 매개단체,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을 모집한다. 신청서 접수는 7월 8일부터 8월 31까지이며, 심사를 거쳐 10월 중 인증기관을 선정한다. 인증제도 설명회는 오는 22일 오후 2시와 7시에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다.

문체부에 따르면 문화예술후원 인증제도는 지난 2015년부터  '문화예술후원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 문화예술계와 상생하며 우리 문화예술의 성장기반을 다지고,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함께 가꾸기 위한 제도이다.

특히 지난 2019년 평가항목과 사후점검 항목 간소화 등 서류작성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 제도 개선을 통해 많은 기관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지난 2017년 6개, 2018년 5개였던 후원우수기관은 지난해에는 12개로 늘었다.

인증기관에 선정되면 올해부터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여가친화기업 인증제' 지원 시 우대 혜택도 따른다.

문화예술후원 인증기관에게는 출입국 우대카드, 인증마크 활용, 중소·중견기업 대상 케이비(KB)국민은행 금리우대, 문화예술협력 행사초청의 혜택 등을 제공해왔다. 올해부터는 문체부가 운영하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지원 대상 선정 시 우대, ▲'여가친화기업 인증제' 지원 시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도 받는다.

오는 22일 열리는 설명회에서는 인증제도와 신청 절차, 작성 서류 등을 안내하고 대표적 후원매개단체인 한국메세나협회가 매개단체로서의 역할을 소개한다. 설명회가 끝난 뒤에는 참석자들에게 뮤지컬 '모차르트!' 관람기회도 제공한다.

인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문체부(http://www.mcst.go.kr)와 문예위 누리집(http://www.ark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문화예술후원 매개단체 및 우수기관 인증(art_tree) 채널을 추가하면 1:1 채팅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문화예술은 우리 국민의 정서를 어루만지고 치유하는 등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더욱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며 "우리 문화예술이 새롭게 도약·성장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과 협력, 상생하며 동행할 수 있는 후원단체·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화예술후원 인증제도 관련 소개 포스터
 문화예술후원 인증제도 관련 소개 포스터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태그:#문화예술, #후원 매개단체, #인증제,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