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 자율주행차 제로셔틀
 경기도 자율주행차 제로셔틀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가 밀고, 지역 국회의원이 당기고…. 화성시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4차 산업혁명과 자율주행기술의 중심지로 입지를 굳히게 됐다.

2일 경기도와 화성시에 따르면, 산업부는 지난 1일 경기도 화성시와 홍익대 컨소시엄을 '2020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29개 중 2개 사업에 대한 수행 사업자로 선정했다. 하나는 자율주행차 부품 협력 기업 지원을 위한 OEM 실증 클러스터 구축 사업이고, 다른 하나는 스마트 HVAC(공기조화기술) 실증지원 사업이다.

이에 따라 화성시는 산업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실증지원센터 2곳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해 말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 개소에 이어 반년 만에 다시 핵심 인프라를 추가로 확보하면서 명실상부한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게 됐다.

특히 이번 성과는 경기도와 화성시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 홍익대학교 등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일궈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화성시, 4차 산업혁명 이끌 핵심인프라 속속 구축

이번 사업은 2023년까지 화성시 기안동 일원 36만3,636㎡ 규모 부지에 들어설 예정인 홍익대 4차 산업혁명 캠퍼스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소속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와 '스마트 HVAC 실증지원센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총 사업비는 534억 원으로 2023년까지 국비 160억 원, 지방비 160억 원, 민자 약 200억 원이 투입된다.
 
서철모 화성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 화성시

관련사진보기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에서는 자율주행차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및 센서류들에 대한 실증 시험·평가를 수행한다.

화성시는 2019년부터 송산그린시티 동축 지구 새솔동 주변 왕복 3km 구간에 자율주행차 실증 시험지를 조성 중이다. 따라서 화성시는 이번 자율주행기술연구센터 유치로 국내에서 가장 앞서가는 자율주행차 연구 단지를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 HVAC(공기조화기술) 실증지원센터에서는 사물인터넷이나 인공지능(AI)을 연계한 HVAC 제품의 성능 및 기능안전 시험·평가를 수행한다. HVAC는 냉난방 공조기술(공기질 관리 포함)을 뜻하는 말이다.

경기도에서 관내 등록업체 수가 가장 많은 화성시는 완성차 기업과 자동차 부품기업, IT 기업들이 밀집해 있어서 그동안 관련 기업들의 기술개발과 종합시험인증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화성시에는 완성차 기업과 자동차 부품기업 등이 밀집해 있어 이번 공모 선정으로 기업들의 원활한 시험인증과 국제 수준의 제품 개발이 힘을 얻게 됐다"면서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진행 중인 자율주행차 시험과 시너지를 일으켜 경기도를 세계적인 자율주행차 메카로 만드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수도권 내 인증센터의 부재로 인한 기업들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변화하는 첨단 기술환경에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첨단기업도시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 개발과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2개 센터 유치'를 공약으로 내건 권칠승(경기 화성 병)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산·학·연 협력은 물론, 우리 기업의 글로벌 제품 경쟁력 강화의 기반을 갖추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4차 산업혁명 도시로서 화성시의 입지를 굳힌 셈"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경기도는 기업 하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산업혁신기반구축에 필요한 지방비 부담액 일부의 도비 지원을 보장하는 등 화성시를 적극 지원했다.

태그:#이재명경기도지사, #서철모화성시장, #권칠승의원, #자율주행기술, #화성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