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상기 법무부 전 장관 (자료사진)
 박상기 법무부 전 장관 (자료사진)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조국 사태' 첫 날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를 요구했다"라고 밝혀, 파장이 일고 있다. 반면 대검찰청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빅 전 장관은 2일 오후 <뉴스타파>에 공개된 인터뷰에서 '조국 사태' 첫 날인 2019년 8월 27일 오후 윤석열 총장을 만났다고 밝혔다. 당일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수사팀은 '조국 일가'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하며, 본격적으로 수사를 알렸다.

박 전 장관은 "내가 윤석열 총장에게 만나자고 전화를 했다. 그리고 1시간 넘게 서초동 인근에서 만났다. 너무 화가 난 상태였기 때문에 직접 만나 얘기를 들어봐야 한다고 생각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윤 총장이 주로 사모펀드 얘기만 했다고 전했다.

"당시 언론에서 가장 문제를 삼았고, 또 검찰이 압수수색 한 곳 중 상당수가 조국 지명자의 자녀 입시 문제와 관련된 곳이었다. 그런데 내 기억에 윤 총장은 나를 만난 자리에서는 입시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말을 안 했다. 사모펀드 이야기만 했다. 사모펀드는 다 사기꾼들이 하는 것이다. 내가 사모펀드 관련된 수사를 많이 해 봐서 잘 안다. 어떻게 민정수석이 사기꾼들이나 하는 사모펀드에 돈을 댈 수 있느냐... 그 얘기만 반복했다."
 

박 전 장관은 "부부일심동체이니 정경심 교수가 사모펀드 관련해서 문제가 있다면, 그건 곧 조국 장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주장을 (윤 총장이)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윤 총장이 조국 당시 후보자의 낙마를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뉴스타파> 기자와 박 전 장관과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박 전 장관 : "결론은 '조국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으로 안 맞다'는 거죠."
기자 : "본인이 그렇게 말을 합니까? 장관 낙마라고?"
박 전 장관 : "낙마라고 이야기해요. 법무부장관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


박 전 장관은 "인사청문회가 끝나기 전에 빨리빨리 수사를 진행해서 낙마를 시키는 것이 검찰의 의도였던 것"이라면서 "그래서 그렇게 서둘러서 압수수색을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대검 "박상기 장관이 조국 후보자 선처 요청"

<뉴스타파> 보도 내용이 논란이 되자 대검찰청은 박 전 장관의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대검찰청은 박상기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비공개면담이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다만 "장관의 요청에 따라 법무부에 대한 사전 보고 없이 압수수색을 진행하였던 경위를 설명하고, 그 직전까지 민정수석으로서 장관 및 총장과 함께 인사 협의를 해왔던 조국 전 장관에 대하여 불가피하게 수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우려하는 자리였다"라고 밝혔다.

대검은 이어 "검찰총장은 박상기 전 장관의 조국 후보자에 대한 선처 요청에 대하여 원론적인 답변을 하였을 뿐이고, 검찰총장이 장관 인사권자도 아닌 박상기 전 장관에게 조국 후보자의 낙마를 요구하거나 '조국 전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고 말한 사실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대검은 또한 "그 밖의 발언 내용 중에도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으나 비공개 면담이었던 만큼 그 내용을 모두 확인해 드리기는 어려움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태그:#박상기, #조국 , #윤석열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