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 환경이 중요해지면서 언텍트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5월 30일 오후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광장 주차장에서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직원 등 관계자들이 '드라이브 스루 경기도 농특산물 특별할인 판매'에서 차량 트렁크에 농특산물을 실어주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 환경이 중요해지면서 언텍트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 5월 30일 오후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광장 주차장에서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직원 등 관계자들이 "드라이브 스루 경기도 농특산물 특별할인 판매"에서 차량 트렁크에 농특산물을 실어주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버스에서 교통카드를 찍지 않아도 요금이 결제된다. 스마트폰으로 공동현관문을 원격 개방하고, 승강기를 자동 호출한다. 자동차극장 형식의 '드라이빙 씨어터'에서 독립영화를 관람한다. 아이가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집까지 무료로 책을 배송·회수해주고, 독거노인을 위해 인공지능(AI) 스피커가 말벗이 되어준다. 일자리도 온라인에서 구하고, 전통시장 물건도 온라인 통합쇼핑몰에서 구매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만들려고 하는 경기도 언택트(untact․비대면) 사회의 모습이다. 경기도가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를 뜻하는 포스트(post) 코로나에 대비해 도정 주요 분야에 언택트 방식을 도입한다. 2년간 521억 원을 투입하고 이를 통해 5,691개의 일자리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류인권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30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언택트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민간시장에서도 언택트 산업 육성 등 새로운 성장모멘텀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지자체 차원에서 언택트 사회를 대비해 추진전략을 마련한 것은 경기도가 전국에서 처음이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경기언택트' 추진

류인권 정책기획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 환경이 중요해지면서 접촉하지 않는다는 뜻의 언택트가 세계를 관통하는 트렌드가 됐다"면서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언택트 소비 비중이 코로나19 이전 35.5%에 불과했으나, 최근 3개월간 45.3%로 증가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57%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고 '경기언택트' 전략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경기언택트 전략'은 '언택트 사회, 선도적 대응을 통한 도민 삶의 질 제고'라는 비전 아래 3대 분야, 9대 중점과제, 42개 실행과제로 구성됐다. '3대 분야'는 ▲일상이 편리한 언택트 ▲모두가 행복한 언택트 ▲지역경제를 살리는 언택트다.
 
류인권 경기도 정책기획관이 30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언택트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류인권 경기도 정책기획관이 30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언택트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먼저, '일상이 편리한 언택트' 사회를 위해 버스에서 교통카드를 기기에 접촉하지 않는 태그리스(Tagless) 버스요금 결제 시스템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차량에 설치된 블루투스 신호를 통해 사용자단말기(스마트폰) 신호를 감지해 운전자 단말기를 이용해 자동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또 경기도시공사 시공 주택 약 1,400세대에 스마트폰 앱으로 공동현관문을 원격 개방하고, 승강기를 자동 호출할 수 있는 원패스 시스템을 시범 설치하기로 했다.

최근 코로나19 이후 콘텐츠 이용량이 2배 이상 급증한 경기도 온라인평생학습 지식(GSEEK)시스템도 강화한다.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숲 체험 프로그램 앱도 개발하기로 했다.

둘째 '모두가 행복한 언택트' 사회를 위해 경기도는 스마트폰 활용백서, 유튜브 이용방법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강화할 계획이다. 가정 내 학습 지원이 어려운 저소득 가정 및 예체능 교육의 접근성이 낮은 도서벽지 지역 초중고교생에게는 대학생을 1:1로 매칭해 화상 교육, 채팅 등 비대면 맞춤형 학습멘토링을 추진한다.

또한, 자동차극장 형식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공연이나 판로가 막힌 독립영화 등을 관람할 수 있는 '드라이빙 씨어터'를 운영해, 예술인을 지원하고 도민에게 안전한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한다.

책을 집까지 무료로 배송·회수해주는 유아 책 꾸러미 배송사업으로 도서관에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어진다. 독거노인에게 인공지능(AI) 스피커 등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보급해 말벗이 되어주고, 고독사 예상은 물론 응급상황 발생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돌봄서비스도 지원한다.

셋째 '지역경제를 살리는 언택트' 사회의 경우, 비대면으로 도민에게 일자리를 연결하기 위해 도와 31개 시군의 일자리를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통합접수시스템을 운영하고, 시중노임단가 이상의 건설 일자리를 실시간 결합하는 건설 일자리 구인구직 플랫폼 등을 구축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온라인 통합쇼핑몰을 만들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상인의 온라인 판매채널을 마련하고, 해외 전시회가 중단된 도내 수출 중소기업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화상상담 공간과 통역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학교 개학연기와 외식산업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와 농·특산물의 비대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산물 승차판매(드라이브스루) 상설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농산물 꾸러미와 키트 상품개발, 경기 농산물 정기배달 유통체계 구축 등도 추진한다.

경기는 이 같은 42개 사업에 도비 341억 원을 포함해 총 521억 원을 투입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 온라인 상담사, 문화예술인 등 총 5,691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류 정책기획관은 "비대면 문화는 코로나19 이후에도 계속될 새로운 세상의 흐름"이라며 "앞으로도 언택트 시대에 지방정부가 해야 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해 지속 가능한 비대면 경기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이재명경기도지사, #경기언텍트, #포스트코로나, #코로나19, #류인권경기도정책기획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