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밤 경기 파주에서 탈북단체가 보낸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이 23일 오전 10시께 홍천군 서면 마곡리 인근 야산에서 발견됐다. 발견된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은 2∼3m 크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일가의 사진이 부착돼 있다.
 22일 밤 경기 파주에서 탈북단체가 보낸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이 23일 오전 10시께 홍천군 서면 마곡리 인근 야산에서 발견됐다. 발견된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은 2∼3m 크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일가의 사진이 부착돼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대북전단 50만 장을 살포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통일부는 "살포를 주장하고 있는 지점과 행위에 대해 경찰이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대북전단이든 대남전단이든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양 정상이 판문점선언에서 (살포를) 중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라면서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증진을 위해 이러한 비생산적 전단 살포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예고한 대남전단 살포와 관련해서는 "언제, 어떻게 보낼지는 특정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앞서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회원 6명이 전날 밤인 22일 오후 11~12시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전단 '6.25 참상의 진실' 50만 장과 소책자 '진짜 용 된 나라 대한민국' 500권, 1달러 지폐 2000장, SD카드 1000개를 20개의 대형풍선에 담아 살포했다"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주장은 현재 경찰과 군에서 확인 중인 상태다. 대북전단 살포를 막기 위해 접경지역에서 24시간 경비 체제를 가동하고 있는 경찰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도 "전단지 살포 인근지역(파주시 월롱면) 부대에서는 살포행위가 관찰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군, 대남확성기 재설치 작업 정황 포착
 
23일 인천시 강화군 평화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에 대남 확성기가 설치돼 있다.
▲ 북한 확성기 재설치 23일 인천시 강화군 평화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에 대남 확성기가 설치돼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북한은 대대적인 대남전단 살포를 예고한 데 이어, 대남확성기까지 재설치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전날(22일) 군 당국은 최근 북한이 최전방 지역에서 대남 확성기 재설치 작업을 하는 정황을 여러 군데에서 포착했다.

남북은 지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선언을 통해 공동연락사무소 설치, 군사분계선(MDL) 일대의 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를 중지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최근 북한의 행보는 판문점선언의 결실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로동신문>은 23일에도 대남전단 살포를 판문점선언 위반이라고 지적한 한국 정부를 향해 "도적이 매를 드는 철면피한 망동이 아닐 수 없다"라고 맹비난하면서 현재 남북관계 악화의 책임을 남측에 전가했다.

이 신문은 "합의 위반에 대해 논할 것 같으면 남조선 당국은 입이 열 개라도 말할 자격조차 없다"라며 "북침 전쟁연습을 포함한 온갖 적대행위를 감행하고, 삐라(전단) 살포 망동을 묵인하는 등 북남 합의사항들을 체계적으로 위반하고 파기해왔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체 인민의 의사에 따라 계획되고 있는 대남보복 삐라 살포 투쟁에 그 어떤 합의나 원칙에 구애되지 않을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북측이 공언하고 있는 대남전단 살포는 23일이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24일부터는 한반도 전역에 장마가 예고돼 있어 이날 전단을 살포하지 않으면 이번 주말 이후에나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현재 경기도 강화군과 강원도 양구군 일대에서는 북풍이 불고 있다. 반면 경기도 연천군과 파주군에서는 남풍이 불고 있는데, 기상청은 이날 오후부터 바람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했다.

군 관계자는 "대북전단을 살포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날씨"라며 "비가 오기 전인 오늘 오후가 전단지를 살포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시기"라고 말했다.

군 당국은 "남조선 깊은 종심까지 살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살포기재 수단이 준비됐다"는 북한의 전날 주장에 주목하면서,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대북 전단, #대남 전단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