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검찰총장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을)이 22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조직에 충실하다는 얘기에서 '조직'은 검찰 조직 전부가 아니라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의 조직이라는 느낌을 지울 길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여권 일각의 윤 총장 사퇴 목소리에 대해선 에너지를 쏟아 부을 필요가 없다"라고 일축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 총장은 최근 불거진 한명숙 전 총리 사건 조작 의혹을 대검 감찰부가 아닌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에 배당해 감찰 무마 논란이 일었다. 이후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대검 감찰부가 조사하라고 지시하면서 법무부와 검찰 사이에 갈등 국면이 조성됐다. 

박 의원은 "검사들과 관련된 문제는 외부 인사가 도입돼 만든 곳(감찰부)에서 추상같이 감찰하도록 돼있는데, 검사가 보임돼 있는 인권부를 통해 (한 전 총리 위증 교사 의혹을)맡긴다는 것은 제 식구 감싸기"라며 "인권부에서 감찰하는 사람들이 윤 총장과 가까운 사람들이라면 (감찰이) 추상같이 되겠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윤 총장이 다 잘했다고 치더라도 적어도 자기가 관련됐거나 자기와 가까운 사람들의 일에 대해선 본인의 공정성이 의심 받는 형국에 이르렀다"라면서 "이런 측면은 분명히 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특히 (채널A와 한동훈 검사장 등 검찰과의)검언유착 사건이라든지, 한명숙 전 총리 수사에 가담했던 사람들이 아직도 (검찰에) 그대로 남아 있고 그분들이 윤 총장과 가까운 사람이라는 건 언필칭 다 아는 얘기"라며 "중요한 감찰 사건은 외부인사로 영입된 사람이 해야 설득력이 있지,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사의 감찰 조사가 설득력이 있겠나"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박 의원은 설훈 최고위원과 우희종 전 더불어시민당 대표 등 여권 일부에서 윤 총장의 사퇴를 촉구한 데 대해선 "국회가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이 많은데 중요하지 않은 일에 자꾸 에너지를 쏟아 부을 필요가 없다. (윤 총장은)물러날 분이 아니다"라고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박 의원은 또 "(윤 총장에게)물러나라고 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대통령 한 분밖에 없다"라며 "(문재인)대통령은 그럴 분이 아니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윤 총장의 사퇴를 바라지 않는다는 해석을 재확인한 것이다. 

전날 윤 총장은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과 대검 (감찰부 산하)감찰과가 함께 조사하고 대검 인권부장이 총괄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측면에서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지시를)받아들인 것으로 보여진다"고 해석했다. 이날 예정된 반부패협의회에서 문 대통령과 추 장관, 윤 총장이 한 자리에 만나게 된 상황을 고려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흘러나오는 얘기에 의하면 윤 총장은 (문재인)대통령을 위한다고 돼 있다. 그렇게 포장을(하고 있는데). 포장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진의일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태그:#윤석열, #박범계, #검찰, #감찰, #한명숙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