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일 울산시청에서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 울산시장과 양대노총, 경총, 상의 등 긱계가 참여했다
 11일 울산시청에서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 울산시장과 양대노총, 경총, 상의 등 긱계가 참여했다
ⓒ 울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산업수도로 불리는 노동자의 도시 울산에서는 지난 2월 22일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후 현재까지 53명의 확진자가 발생해 이 중 47명이 치료를 받고 퇴원했다.

그러는 사이 지역 주력기업인 현대자동차에서도 확진자 발생과 자동차 부품 제공사인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조업이 중단되는 등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노동계는 "코로나19로 가장 피해를 보는 층이 비정규직이며, 코로나가 장기화할 경우 정규직 노동자들의 일자리도 안심할 수 없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11일 울산시청에서는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3차 비상경제대책회의가 열렸다. "울산이 무너지면 전국이 무너진다"는 위기감이 노와 사를 한데 모았다.

이날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시・의회・기초자치단체, 경제단체, 양대 노총, 유관기관, 금융기관 등 지역의 주요 경제・산업・노동 분야 기관・단체장 2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지키기 협력 선언문'을 채택해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고용 충격을 흡수하면서 일자리를 함께 지켜나가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지원 협력 방안 등도 함께 논의됐다.

'울산 일자리 지키기 협력 선언문'은 민주노총, 한국노총, 상의, 경총 등 지역 노동계와 경영계, 지방자치단체 등이 모두 참여해 일자리 지키기 협력을 위해 서명한 전국의 첫 사례라 의미가 부여됐다.

울산서 '일자리 지키기 컨트롤타워'로 고용유지지원단 운영키로

이번 협약에 따라 협약 기업에 대한 지원으로 총 7개 사업에 100억 원을 투입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또한 일자리 지키기 컨트롤타워로 고용유지지원단을 운영해 전문 컨설팅 및 클리닉을 제공해 준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어 일자리 지키기 협약 기업에 대해 6개월간 고용유지장려금, 고용유지에 따른 4대 보험료, 500억 원 규모 고용안정자금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이 밖에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와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한 지방세 및 상·하수도사용료 징수유예와 신규 일자리 창출에 따른 인건비 지원, 중소기업의 외상거래에 따른 손실 발생 시 도산 방지 및 경영 안정을 위한 매출채권 보험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회의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은 "모든 역량을 고용안정과 일자리에 집중해 빠른 시일 내에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는 이날 논의된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지키기 지원 방안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을 이달 중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일자리 지키기 지원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과 지역 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때까지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한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과 위기극복 방안에 대한 논의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울산 코로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