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24회 대전광역시 환경상 수상자 시상식. 사진 왼쪽부터 홍보봉사분야 정영미, 생활환경분야 문광연, 대전시장 허태정, 연구개발분야 남병현.
 제24회 대전광역시 환경상 수상자 시상식. 사진 왼쪽부터 홍보봉사분야 정영미, 생활환경분야 문광연, 대전시장 허태정, 연구개발분야 남병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맹꽁이 친구'로 알려진 문광연 전 중일고 교사가 대전시가 수여하는 '환경상'을 수상했다. 또한 촛불집회 등 시민들과 함께 하는 자리마다 플래시몹과 댄스공연 등을 통해 봉사를 해 온 정영미 JYM커뮤니티 대표도 그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상'을 수상했다.

대전시는 6월 5일 세계환경의 날을 맞아 이날 오전 시청 응접실에서 '제24회 대전광역시 환경상 시상식'을 열었다.

이번 환경상은 생활·자연환경부문에서 전 중일고등학교 교사 문광연 씨와 연구·개발부문에서 이투사이언스 남병현 씨, 홍보·봉사부문에서가 각각 선정되어 상을 받았다.

생활·자연환경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문 씨는 고교 교사이면서 '맹꽁이 친구'로 잘 알려진 환경운동가다. 올 해 2월 퇴직한 그는 멸종위기종인 맹꽁이의 대규모 서식지를 발견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왔으며, 맹꽁이 생태 가이드북 저자로 참여하는 환경보호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맹꽁이는 기후변화 시대에 빠르게 멸종되고 있는 양서류 중 기후변화지표종이자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멸종위기종 '적색 목록(Red List)'에 올라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되어 법적 보호를 받고 있다.

문 씨는 10여 년 전부터 대전충남녹색연합과 함께 해마다 '대전시민 맹꽁이 생태모니터링'을 실시, 맹꽁이 서식지 보호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그는 이러한 활동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강의와 저술, 사진전시회를 통해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올해 4월 22일에는 지구의 날 50주년을 맞아 대덕구 법동시장 인근에 위치한 대덕에너지카페 내 에너지전환갤러리 '내일'에서 개구리와 맹꽁이들의 사진을 전시한 '못 찾겠다 맹꽁이 사진전'도 개최했다. 저서로는 '개구리, 도롱뇽 그리고 뱀 일기' 등이 있다.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 50주년을 맞아 대덕구 법동 대덕에너지카페 내 에너지전환갤러리 '내일'에서 '못 찾겠다 맹꽁이 사진전'을 개최한 문광연 전 중일고 교사.
▲ 맹꽁이 친구 문광연 작가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 50주년을 맞아 대덕구 법동 대덕에너지카페 내 에너지전환갤러리 "내일"에서 "못 찾겠다 맹꽁이 사진전"을 개최한 문광연 전 중일고 교사.
ⓒ 김효빈

관련사진보기

  
2019년 3월 13일  대전 중구 으능정이 거리 스카이로드에서 열린 '세월호 5주기 대전시민 합동추모식 및 기억과 다짐 문화제'에서 공연을 하고 있는 JYM커뮤니티 정영미 대표와 단원들.
 2019년 3월 13일 대전 중구 으능정이 거리 스카이로드에서 열린 "세월호 5주기 대전시민 합동추모식 및 기억과 다짐 문화제"에서 공연을 하고 있는 JYM커뮤니티 정영미 대표와 단원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홍보‧봉사부문 선정자인 JYM커뮤니티 정영미 대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플래시몹 안무를 창작해 환경홍보에 접합하고, 시민들과 함께 플래시몹 거리캠페인 등을 펼치는 등 환경보호 홍보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상'을 수상했다.

JYM커뮤니티를 이끌고 있는 정 대표 환경보호 플래시몹뿐만 아니라 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자리에 언제든지 나타나는 자원봉사자다. 그는 특히 대전지역 세월호 추모행사와 박근혜 탄핵 촛불집회 등에 단골로 출연해 시민들과 함께 해 왔다. 이 밖에도 3.1절 플래시몹, 통일 플래시몹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들의 재능을 기부해 왔다.

연구·개발부문 이투사이언스 남병현씨는 수질분석 장비 및 키트 개발에 참여하고, 잔류염소 온라인 측정 장치를 연구 개발 하는 등 기술개발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 환경상은 우리지역 최고의 환경 관련 상으로 수상자분들은 자긍심을 갖고 앞으로도 환경보전 및 실천에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 환경상은 행정복지센터, 시민단체 등의 추천과 선정위원회를 거쳐 각 부문별 1명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이들에게는 상패가 수여됐다.

태그:#대전시환경상, #문광연, #정영미, #남병현, #환경의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