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 경기 안산단원을)이 지난해 12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표결 때 당론과 달리 기권표를 던진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한 당의 징계 처분을 적절하다고 평가했다(관련기사 : 뒤늦게 알려진 '금태섭 징계'... "금, 소명서에 원내지도부와 상의 명시" http://omn.kr/1nsgs).

본인이 지난 2일 <중앙일보>와 한 영상인터뷰에서 "금태섭 전 의원, 박용진 의원이 초선 때 소신 있는 목소리를 냈기 때문에 우리 당이 정책적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방향으로 결정되는 면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과는 다른 평가였다.

그는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한 인터뷰에서 "토론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관철된 강제당론이었다면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한 징계는) 적절하지 않다고 볼 수 있을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국회의원 개인의 여러 가지 생각이나 의견을 충분하게 토론을 거쳐서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강제당론이 지켜지지 않은 점에 대한 징계는 적절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강제당론을 (토론 등으로) 정해서 관철시키지 않는다면 국회에서 되는 일이 하나도 없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금 전 의원이 당시 원내지도부와 기권표 행사와 관련 사전에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절차를 밝혔다고 소명했던 것에 대해선 "우선 사실관계가 확인돼야 된다"면서도 "사실상 징계 수위 중에서 경고라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 전 의원 측이 '현행 당규에 따르면 당론 위배를 이유로 한 징계 처분 대상에 국회의원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반박한 것에 대해선 "(국회의원과 일반당원을 구분한 당규의) 그 근거가 조금 모호한 것 같다"면서 "그러나 국회의원도 결국 당원의 신분이고 정해진 당론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교섭단체 간 합의를 한 상태에서 어떤 법안이 통과될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경고의 의미도 담기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금태섭 전 의원, 타인의 주장에 대한 존중과 배려 부족"

김 의원은 공수처법과 관련한 금 전 의원의 '태도'가 문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금 전 의원이) 당론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본인이 발언할 수 없었다면 모르겠지만 의원총회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쏟아냈다"며 "그럼에도 공수처 반대와 관련해 같은 동료의원들이 공감하지 못했고 무엇보다 많은 국민들이 이해를 못해서 평가를 내린 것인데 '나만 옳다, 내 주장만 옳다'고 한건 타인의 주장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본인이 앞서 <중앙일보>와 한 인터뷰를 통해 "금태섭·박용진처럼 소신있는 의원이 되고 싶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선 "금 전 의원님이 당내 여러 현안과 관련해서 의원총회 과정에서 소신 있게 뚝심 있게 발언하는 것, 그런 것 닮고 싶다는 의견이다"며 "지금도 금 전 의원님이 기회를 준다면 의정활동 4년 과정에서 금 전 의원님이 가지고 있었던 여러 경험과 조언들을 듣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같은 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과 한 인터뷰에서 같은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그는 "(금태섭 징계) 이것을 가지고 국회의원 개인의 소신발언을 막거나 아니면 더불어민주당이 다양성이 없는 당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본다"며 "당내에서 충분하게 토론을 거쳐서 당론이 결정됐는데도 불구하고 끝까지 나만 옳다는 식으로 주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금 전 의원은 21대 총선 경선 탈락으로 충분히 정치적 책임을 졌다'는 주장에 대해선 "(금 전 의원이) 소신발언을 했다고 공천을 받지 못한 것이 아니다. 본인이 지역구를 관리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평가가 있었던 것"이라며 "소신발언, 양심발언해서 공천을 못 받았다는 식의 얘기는 적절한 평가가 아닌 것 같다"고 반박했다.

태그:#김남국,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공수처법 , #징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