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외환위기와 금융위기에 이어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또다시 '삶의 격차'가 벌어져서는 안된다고 특별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오후 2시부터 열린 제6차 비상경제회의 마무리발언에서 "모든 위기 국면마다 극복 과정에서 (국민의 삶의) 격차가 벌어져왔다"라며 "외환위기 당시 양극화가 심화됐고,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다시 격차가 벌어졌다"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시 격차가 벌어져선 안된다"라며 "이제야말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격차가 좁혀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정·청 인사들에게 "그런 공감대를 이뤄 달라"라고 주문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 차례 더 보완 지시해 '한국판 뉴딜' 밑그림 완성

이러한 주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의 토대가 '탄탄한 고용안전망'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과도 연결되는 지점이다. 특히 한국판 뉴딜의 밑그림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사람 우선 및 포용국가'라는 가치를 한국판 뉴딜의 토대로 삼으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이) 단순히 위기국면을 극복하는 프로젝트의 하나이거나 미래 과제 중의 하나를 넘어서는, 총체적으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대전환을 이뤄내게 하는 미래 비전이다"라고 설명했다.

한국판 뉴딜이 "국가의 대전환을 이뤄내는 미래 비전'이 되기 위해서는 오는 7월에 발표될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훨씬 더 포괄적이고 큰 스케일로, 긴 구상을 담아야 할 것이다"라고 주문했다.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를 앞두고는 두 가지를 지시했다. '당·정·청의 협업을 통해 내용을 알차게 보강하고, 범정부적인 추진체계를 만들라'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2일 주재한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대규모 고용을 창출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을 준비할 수 있는 '한국판 뉴딜'을 처음 제시했다.

지난 5월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는 '디지털 뉴딜'을 중심으로 한 한국판 뉴딜 구상을 공개한 데 이어 관계부처의 합동서면보고를 받은 뒤인 5월 20일에는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을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최근에는 다시 한 차례 더 한국판 뉴딜의 개념을 보완하도록 지시하면서 밑그림을 완성시켰다"라며 "문 대통령이 비공개로 보완을 지시한 내용이 바로 '사람 우선 및 포용국가'라는 가치를 한국판 뉴딜의 '토대'로 받치도록 하는 것이었다"라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오늘 문 대통령이 모두발언에서 밝힌 대로 한국판 뉴딜은 탄탄한 고용안전망의 토대 위에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서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사람 우선의 가치와 포용국가의 토대 위에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나란히 세운 한국판 뉴딜을 국가의 미래를 걸고 강력히 추진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의 '한국형 뉴딜'은 '디지털 뉴딜'?
문 대통령, '그린뉴딜' 4대 부처 합동보고받는다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 포함시킨다
17개 기간산업 대표 만난 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 신속히 추진" 
문 대통령 "7월에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을 내놓겠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