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27 09:58최종 업데이트 20.05.27 11:46
  • 본문듣기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은 어디에? 지난 4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제를 공부하는 국회의원 모임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당시 더불어시민당)이 환담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불투명한 운영 의혹을 제기한 이후 윤 당선인은 명확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 연합뉴스

■ 5월 27일 헤드라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의연 의혹 신속한 규명을 지시했다. 다수 언론이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 소환 수순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이미 정의연 관련 여러 시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코로나19 관련 신천지 압수수색 필요성에 '신중 모드'를 취했던 검찰이 3개월 만에 강제수사로 전환한 것과는 사뭇 다르다.

▲위안부 인권 운동은 한국을 넘어 세계에 큰 울림을 줬다. 척박한 기부·자원 문화를 딛고 나눔의집, 정대협, 정의연이 국민과 함께 일궈낸 갚진 성과였다. 일부 논란과 겹쳐 검찰수사로 자칫 의미와 가치가 훼손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검찰의 수사 돌입 시기도 미묘하다. 2019년 하반기 조국 수사는 공수처법 등 국회 패스트트랙 처리와 겹쳐 논란이 일었다. 지금도 21대 국회 개원과 함께 공수처법 후속 입법, 7월 공수처 출범을 앞두고 있다.

■ 오늘 대한민국은…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재난지원금이 국민께 큰 위로를 드렸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금으로 쇠고기-삼겹살을 맛봤다는 소식에 가슴이 뭉클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지원금에 이어 2차로 급여 2308만 원을 기부했다 ▲문 대통령은 등교개학이 생활방역 성공 가늠 시금석이라며 마스크 개선대책을 지시했다 ▲청와대는 증세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탁현민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의전비서관으로 복귀한다고 밝혔다.

▲국내 첫 '어린이 괴질' 의심환자가 서울에서 2명 발생했다 ▲서울·경기·경북 450개교가 오늘 등교를 연기한다 ▲쿠팡 부천물류센터 확진 14명에 직원 등 3600명 전주조사에 돌입했다 ▲자가격리 위반자에 첫 '실형'이 선고됐다.

▲최상위 신용등급 국가 부채비율 50%대… 한국 40%대를 경향신문이 전했다 ▲증세론 군불 때는 국책연구기관… '부자증세' 가능성을 다수 언론이 주요 뉴스로 다뤘다 ▲종합소득세 '날벼락' 맞은 전문직·직장인 급증을 한국경제가 1면에 썼다 ▲고용유지지원금 '고갈'… 3000억 원 비상금 투입을 매일경제가 1면에 전했다.

▲양대노총 '해고 더 어렵게'… 한목소리 압박을 경제신문들이 보도했다 ▲중기부와 강원도는 당뇨·고혈압 400명 대상으로 '비대면 의료' 첫 실증에 나선다 ▲27일부터 수도권 공공분양에 최대 5년 거주를 의무화한다.

▲중국 사흘째 위안화 절하… G2 갈등, 환율전쟁 조짐을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중국 대사관이 '한국과 홍콩보안법 논의'를 밝혀 사실상 지지를 요청했다 ▲한미가 내달 국방장관 화상회의를 열고 방위비 담판에 나선다 ▲정부는 북한 주민 접촉 절차를 간소화한다 ▲유엔사는 GP 총격이 '남북 모두 정전협정 위반'이라고 밝혔다 ▲WHO는 어린이 괴질 주의보를 발령했다.

■ 오늘 여의도 정치권은…

▲민주-통합당이 상임위원장 11 대 7 배분에 합의했지만 법사위-예결위 입장차는 여전하다 ▲민주당, 재정확장 속도… 6월중 3차 추경 처리 방침을 다수 언론이 보도했다 ▲1호 법안 전략… 민주당-일, 통합당-경제, 정의당-보호를 국민일보가 전했다 ▲국회 예산정책처는 외국인 관광객 급감에 서비스업 3조 원-고용인원 10만 명 감소가 전망된다고 밝혔다.

▲민주당에서 윤미향 부담이 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 사퇴론이 거론되고 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검찰이 한명숙 전 총리 재수사를 안 하면 공수처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당 유승민 의원은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위안부 인권운동' 30년이 기로에 섰다고 한겨레신문이 1면에 썼다 ▲'위안부=사기단' 유튜브 폄훼 확산을 국민일보가 1면 보도했다 ▲오마이뉴스 주간 현안 여론조사에서 윤미향 사퇴가 70.4%에 달했다.

■ 오늘 정부와 검찰·경찰·법원은…

▲코로나발 해외부동산 비상… 잠재 부실 임박을 이데일리가 1면에 썼다 ▲정부는 '착한 선결제'에 1% 세액공제를 시행한다 ▲금감원은 작년 100억 원 이상 금융사고가 6건이라고 밝혔다 ▲고용부는 21조 원 세금일자리 3개 중 1개가 부실하다고 밝혔다 ▲환경부-산업부는 공공기관 차량을 2030년까지 친환경차로 90% 교체한다 ▲행안부는 시민단체 기부금 사용내역을 기부자가 요구하면 공개를 의무화한다 ▲식약처는 31개 당뇨약 '발암 추정물질' 판매를 중지했다 ▲서울 고교가 2학기부터 전면 무상교육을 실시한다.

▲검찰은 '경영권 승계' 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소환했다. 이 부회장은 보고-지시를 부인했다 ▲검찰은 송철호 울산시장 전 선대본부장을 체포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정의연 의혹 신속 규명을 지시했다 ▲'소액 투자자'라더니… 윤석열 장모 '수상한 담보대출'을 MBC가 보도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 김재규 유족이 40년 만에 재심을 청구했다.

■ 오늘 세계경제와 우리 기업은…

▲미중 G2가 경쟁하듯 감세정책을 확대한다고 이데일리가 보도했다 ▲홍콩보안법 유탄 맞는 K반도체를 서울경제가 1면에 썼다 ▲독일 루프트한자가 2023년까지 일시 국유화한다 ▲독일 대법원은 '배기가스 조작' 폴크스바겐에 '차값 배상'을 판결했다 ▲미중 반도체 패권전쟁… 초격차가 한국 살길을 중앙일보가 1면에 썼다.

▲긴급재난소득 지급에 5월 소비심리가 소폭 반등했다 ▲코스피가 두 달 반 만에 2000선을 회복했다 ▲얼어붙은 M&A… 하반기 대규모 파산 비상을 조선경제가 보도했다 ▲삼성화재‧카카오 합작 디지털 손보사 설립이 무산됐다 ▲SKT가 AI-5G탑재 방역 로봇을 제조한다 ▲'세계 최초'라는 한국 5G 속도가 미국의 절반이라고 한국경제가 1면에 썼다 ▲넷플릭스가 25일 2시간 접속장애를 일으켰다 ▲'공돈' 심리에 금값 된 한우를 서울신문이 다뤘다.
덧붙이는 글 필자는 시대정신연구소장으로 이 글은 또바기뉴스(ddobaginews.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