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전민박 사이트에 게시된 인허가 민박업소 현황
 안전민박 사이트에 게시된 인허가 민박업소 현황
ⓒ 안전민박

관련사진보기

 
오는 6월 22일부터 무신고 불법 숙박 영업에 대한 대대적인 집중 단속이 실시된다. 이번 단속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와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경찰과 합동으로 8월 14일까지 8주간 진행된다. 주요 단속 내용은 신고·등록 여부, 등록 기준 준수 여부, 변질·확장 영업 여부, 소방안전·위생 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이번에 정부가 합동으로 불법 숙박업소 집중단속에 나선 것은 올해 설 연휴 중 동해 무허가 펜션에서 가스폭발사고가 발생하면서 무신고 숙박영업에 대한 철저한 단속과 엄정 대처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관광숙박업, 외국인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 복지부는 일반·생활숙박업, 농식품부는 농어촌민박업, 제주도는 휴양펜션업을 대상으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문체부는 "특히, 코로나19 극복 이후 숙박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내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숙박 시설의 위생과 안전이 중요한 만큼 이번 단속을 통해 이용자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또 네이버, 에어비앤비 등 주요 포털과 숙박 중개 사이트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도 실시해 불법영업 의심업소를 발굴하고 관계 기관과 공유한다.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민박업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안전민박 사이트(safestay.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어촌민박업의 경우, 올해 8월부터 '농어촌민박 표시제도'를 시행하고, 지자체에 적법하게 신고한 민박 정보를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국민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농어촌민박 표시제도는 농어촌민박 누리집과 사업장 출입문에 민박 표지를 부착해 적법 신고 된 민박임을 소비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관할 지자체는 코로나19로 인한 현장 인력 지원 사정 등을 고려해 단속 계획을 수립하고, 온라인 조사(모니터링) 내용과 관내 무신고 추정·제보 업소 등을 대상으로 현장을 단속한다.

현장 단속에서 적발된 무신고 숙박업소들은 공중위생관리법 제20조제1항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등록된 업소도 관광진흥법, 공중위생관리법 등 위반 행위가 적발되면 행정처분, 형사처벌 대상이다.

문체부는 "다만 선의의 피해자를 방지하고, 불법숙박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2주간 운영하던 사전 신고기간을 5월 25일부터 6월 19일까지 4주간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진등록·신고를 원하는 업소는 관할 시·군·구청에 영업등록・신고를 할 수 있으며, 자진신고로 처리된 업소는 영업소 폐쇄 처리 후 형사고발은 면제 처리한다. 하지만 자진 폐업 신고를 가장해 영업하다 적발된 경우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처리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관광객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불법영업 의심업소에 대한 온라인 조사를 강화하고, 오피스텔 등 무신고 외국인도시민박업소의 경우에는 숙박 중개 운영자 등에게 온라인 주소 삭제(비표출)를 요청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그:#무허가 숙박, #불법 숙박, #단속,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