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 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 위원장.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부산도시철도 청소 용역 노동자의 부산시청역사 농성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장관급인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직접 사태 해결을 당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소노동자 농성 113일차... 문성현 위원장 "이제 결론 내야"

21일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은 이틀 전인 19일 비정규직 청소노동자 정규직 전환 문제로 부산을 방문해 부산시·부산교통공사, 부산지하철노조와 잇달아 만났다.  

이날 오전 11시 열린 면담 자리에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정규직 전환 노력 추진현황' 등을 설명했다. 자회사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부산교통공사도 '공사 측의 입장'과 '자회사 추진 근거' 등을 부산시에 전달했다. 이후 문성현 위원장은 임은기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 석병수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장 등을 찾아 상황을 파악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러한 행보와 관련, 문성현 위원장은 <오마이뉴스>에 "노조는 직접고용을, 공사는 자회사를 말하고 있는데 서로의 충분한 대화를 요청했다"며 "지방정부 또한 역할이 있다. 미리 판단하지 말고 필요한 상황에 나서서 조율하는 게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110여 일이 넘게 농성 중인 청소노동자들에 힘을 싣는 행보가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결론적으로 그렇게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누구를 편들어 줄 수는 없다. 노사가 서로 협의를 한다니 그런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조 입장에서는 투쟁을 할 수밖에 없는 문제고, 농성이 길어진 것은 (중간에) 총선 때문이다. 이제 선거가 끝이 났고, 이렇든 저렇든 결론을 내야 할 때가 왔다고 본다"라고 사태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130주년 세계노동절을 앞둔 29일, 부산지하철노조, 민주노총 부산본부,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 공공성연대 등이 부산시에 부산도시철도 청소노동자 직접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로 청소노동자들의 직고용 촉구 부산시청역 농성은 100일차를 맞았다.
 130주년 세계노동절을 앞둔 29일, 부산지하철노조, 민주노총 부산본부,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 공공성연대 등이 부산시에 부산도시철도 청소노동자 직접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이날로 청소노동자들의 직고용 촉구 부산시청역 농성은 100일차를 맞았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문 위원장은 이번 사안을 놓고 부산지하철노조가 정규직, 비정규직 노동자 너나 할 것 없이 공동 대응하고 있는 점도 중요하게 봤다. 부산지하철 노조는 지난 2009년 정규직만의 노조를 넘어 공공서비스지부에 속해 있던 비정규직 청소노동자와 통합 노조를 꾸렸다. 지난 6일 청소노동자 농성장에 부산지하철노조 4개 정규직 지부가 전면 결합을 선언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문 위원장은 "사태를 해결할 첫 관문은 사용자에게 있지만, 노조에서는 내부의 입장 차가 대응을 어렵게 만든다"면서 "하나의 의견으로 직접 고용을 요구하는 흐름이 이어지면 뭔가 가닥을 잡을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하철노조는 청소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매듭짓기 위해 전국 이슈화에 연일 군불을 지피고 있다. 6일 전국의 궤도노조와 연대해 부산에서 공동 입장을 발표했고, 20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정부의 개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21일에는 국회를 찾아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와 간담회,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오는 22일 부산시청 앞에서 영남권 공공운수 노동자들이 결의대회도 연다. 공공운수노조는 "청소노동자를 비롯한 부산지하철 1232명의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이 공사 측의 자회사 강요에 막혀 있다"며 부산시·공사 측의 결단을 촉구한다.

태그:#문성현, #경사노위, #부산지하철노조, #청소노동자, #직접고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