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21대 국회의 첫 여야 협상으로 상임위원장을 배분하는 원 구성이 테이블에 오른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강경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법안 통과 최종관문인 법제사법위원회와 예산안을 처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알짜배기 상임위원장을 양보할 수 없다는 것이 공식 메시지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법정 시한 내 구성 완료'를 못 박았다. 시한은 내달 8일까지다. 김 원내대표는 21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21대 개원 준비에 바로 돌입해야한다. 이번 만큼은 원 구성 법정시한을 지켜야 한다"면서 "20대 국회는 원 구성에 14일을 소요해 최단 기록을 세우긴 했지만, 법정 시한을 지키진 못했다. 21대는 반드시 시한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리 경고한 여당 "국회 개원 방해는 무책임"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 등 미래통합당이 원 구성 협상을 시작 전부터 연일 여권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여당도 협상 국면에 앞서 '밀리지 않겠다'는 태세를 취하는 모습이다.

김 원내대표는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법사위원장을 민주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예결위원장직 역시 "집권여당이 예결위원장은 당연히 책임있게 맡아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이 거대 여당 견제 수단을 명분으로 주요 상임위원장직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선 "(그 외에도) 견제할 수단은 많다"고 일축했다.

조정식 정책조정위의장 또한 이날 회의 자리에서 "한시가 급한 3차 추가경정예산, 국난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선 20대 국회의 신속한 개원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한 첫 걸음이 신속한 원 구성이다. 개원을 방해하는 일은 국민의 삶은 위험에 빠뜨리는 무책임한 행동이다"라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21일과 오는 22일 양일에 걸쳐 당선자 워크숍을 진행해 협상 전략을 토의할 예정이다. 다만 민주당과 달리, '시한 준수'보단 협상 준비에 더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워크숍에서 "원 구성이 빨리 돼야하는데 조금 늦어질 수도 있다"면서 "원 구성 이전에 초선 의원들이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시간을 매주 한 번씩 돌아가며 가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같은 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미래통합당의 워크숍 이후 이번 주말이나 내주 초부터 원 구성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태그:#21대국회, #원구성협상, #법제사법위원회, #예산결산위원회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