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역사문화권정비등에관한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가야사 복원과 정체성 확인 등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20일 열린 제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이 법안이 통과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7월 '가야사 연구복원'을 언급했고 100대 국정과제에 '가야문화권 조사‧연구와 정비'가 포함되었다. 이에 경남도는 가야사 연구복원과 활용사업의 법적근거 마련을 위해 '가야문화권특별법 제정'을 김경수 지사의 '공약사업'에 포함해 추진했던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김해갑)은 2019년 4월 '역사문화권정비등에 관한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후 경남도는 문화재청과 국회 문체위, 법사위 등을 방문해 설득하기도 했고, 경남도의회는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역사문화권특별법은 문화권별 문화유산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알리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제정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그동안 문화유산의 점단위 보존 위주의 한계에서 벗어나 선‧면 단위의 입체적인 역사문화권 개념을 새롭게 도입한 것이다.

또 이 특별법은 역사문화권별 문화유산을 연구‧조사‧발굴‧복원하여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비‧육성하도록 하며,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정비사업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류명현 경남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이 20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사문화권정비등에관한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류명현 경남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이 20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사문화권정비등에관한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 경남도청 최종수

관련사진보기

 
류명현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뒤, 경남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다양한 활용계획을 밝혔다.

류 국장은 "그동안 가야에 대한 발굴과 연구는 연구인력과 관련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여 신라나 백제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더디게 진행되었다"고 했다.

류 국장은 "지난해 5월부터 문체부 국비를 포함한 총 10억원의 예산으로 가야문화권 영호남 화합과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초광역협력 가야문화권 조성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고 했다.

이어 "연구용역 중간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사업 비목(문체부 균특 지역지원계정) 신설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을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예비타당성조사 이후 2021년 추진가능한 사업의 국비 확보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며 "가야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자원화 사업도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실감콘텐츠 체험박물관 고도화'와, '가야문화권 스마트관광 연계플랫폼 구축', '노후화된 공립박물관 그린 리모델링 사업', '디지털 오픈 가야헤리티지 구축', '가야문화권 박물관 고도화', '스마트 가야문화관광권 육성'도 한다는 게 경남도의 계획이다.

류명현 국장은 "특별법 제정은 탁월한 가야역사문화권의 정체성 확립, 도민 자긍심 고취와 더불어 가야문화유산을 활용한 영호남 상생과 공동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국정과제 지정, 지방정부 간 협력, 세계유산 등재 추진, 학계와 언론의 관심 집중 등 지금이야말로 가야사 복원의 최적기"라며 "가야사 복원을 통해 우리 고대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가야를 토대로 영호남이 함께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이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류명현 국장은 "역사문화권 특별법에 근거하여 '초광역협력 가야 문화권 조성사업 기본계획수립' 연구 결과를 기초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야문화권 뉴딜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태그:#가야사, #국회, #문재인 대통령, #민홍철 의원, #류명현 국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