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2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안부 등 해당기관의 감사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후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면서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판단은 그 이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당내 논란 없다... 사실관계 확인 후 제명 등 판단하는 게 순리"

당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논의가 끝나기 전 기자들과 만난 강 수석대변인은 "초미의 관심사여서 당의 입장을 공식브리핑을 통해 빨리 전달했다"면서 "(통상적인 백브리핑 때처럼 하면) 깔끔한 당의 입장이 아닌 것처럼 보도되기 때문에 (소통관에서)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안과 관련) 마치 당내 논란이 있는 것처럼 일부 언론에서 보도하고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당 지도부가 깊이 좀 (사안을) 보고 있다"면서 "(당 지도부는) 이 사안이 첫 보도 때보다 '본질이 아닌 곁가지로 집중되지 않냐'는 우려스럽게 보고 있다"고도 말했다.

사실관계 확인을 마무리할 '시점'을 묻는 질문엔 "시점이 중요한 것 같진 않다"고 답했다. 이어 "해당기관의 감사를 믿는 게 더 적극적 판단이라고 본다"면서 "당도 해당기관의 감사를 존중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있고, 또 한편으로 (윤 당선인 등이) 검찰에 고발된 것도 있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이 이 사안에 대해 국정조사 추진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에 대해선 "국정조사 대상이 정의연인지 윤 당선인인지도 명확하지 않고, 누구를 대상으로 하더라도 국정조사는 과도하다고 본다"며 "최고위 회의 때 국정조사 관련 어떤 언급도 없었다"고 말했다.

'제기된 논란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윤 당선인을 제명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엔 "사실관계 확인 후에 (제명 여부를) 말하는 게 순리라는 점을 전제한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의 소명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윤 당선인이 소명할 것들은 기자회견 등 여러 방식으로 밝힐 것이라고 예측한다"고 말했다.

김해영 "검찰 수사 결과 기다릴 게 아니라 신속히 진상 파악해야"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 지도부 중 김해영 최고위원이 유일하게 이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게 아니라 (당에서)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하여 그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윤 당선인이 과거 개인계좌로 받은 기부금에 대해서는 즉시 거래내역을 공개하고 사용내역의 검증이 필요하다"며 "기부금 의혹이 국민적 관심사안이 된 만큼 이를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진상파악을 위한 윤 당선인의 성실한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최고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당에서든, 관련 부처에서든 신속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태그:#윤미향, #정의연 , #회계부정, #더불어민주당, #위안부 문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