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지영 원내대표 등 미래통합당 부산시의원들이 18일 부산시의회에서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윤지영 원내대표 등 미래통합당 부산시의원들이 18일 부산시의회에서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성추행으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물러났지만, 정무 인사인 대외협력보좌관(3급 상당)이 사퇴를 번복하고 업무에 복귀하면서 시청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신진구 보좌관은 오 전 시장의 사퇴로 지난달 말 사직서를 내고 물러났다. 그러나 최근 '사직 의사 철회서'를 제출하고 업무를 재개했다. 부산시는 신 보좌관의 사직서를 그동안 수리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적인 신 보좌관의 임기는 오는 7월까지다.

이를 놓고 지난 15일 성명을 발표한 미래통합당 부산시당은 "성추행에 이어 부산의 이미지를 밑바닥까지 끌어내리는 만행"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배후조종설까지 주장했다. 부산 통합당은 "보름 이상 신 보좌관의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의혹과 배후조종 주체가 별도로 있는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사흘 뒤인 18일에는 통합당 부산시의원들이 부산시의회로 모였다. 이날 브리핑룸에서 공동 성명을 낸 윤지영, 김광명, 김진홍, 최도석, 이영찬 통합당 시의원은 "시가 신 보좌관의 복귀를 결정함으로써 부산시민을 우롱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지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부산시의 명확한 입장과 신 보좌관의 자진사퇴,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의 사과까지 요구했다. 그는 "부산의 굵직한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를 위해선 여든 야든 유능한 인물을 기용해 맡기면 되는데 책임이 있는 인사를 복귀 허용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부산시청공무원노조도 '복귀 결사반대' 구호를 들고 이날 아침 신 보좌관에 대한 출근 저지 투쟁에 나서면서 반발이 계속될 분위기다. 노조 홈페이지 관련 글에는 "그냥 넘어가선 안 된다" 등의 단체 행동을 요구하는 댓글이 여러 개 달렸다.

이에 대해 신 보좌관은 18일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 "부산시의 요청에 따른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선 7기가 추진한 사업과 예산 등에 대한 필요성이 있었고, 이번 사태로 시민께 불이익이 돌아가선 안 된다고 봤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남은 임기까지 작은 힘이라도 최선을 다하는데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신 보좌관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산시당과의 논의에 대해선 "공식적으로는 진행된 것은 없다"고 했다. 노조의 반발에 대해서도 "기회가 된다면 집행부와 만나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고 전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자진 사퇴하면서, 부산시는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자진 사퇴하면서, 부산시는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태그:#보좌관, #복귀, #오거돈, #성추행, #미래통합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