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언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위기를 계기로 한국과 일본이 서로 협력해 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이니치신문>은 14일 사설에서 "한국은 철저한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격리를 통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봉쇄하고, 일본보다 앞서 경증 환자를 위한 임시 체재 시설을 활용해 신규 확진자가 크게 줄어들고 외출 제한을 완화할 수 있게 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외출 제한 완화 후 예방 대책을 잊고 클럽에서 새로운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했지만, 한국이 경험한 감염 억제와 제한 완화의 어려움은 일본에도 참고가 될 것"이라며 "검사 역량 강화와 경증 환자를 위한 원활한 시설 활용은 한국으로부터 많이 배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사설은 "그러나 현실은 한일 양국 정부 간의 의사소통이 막힌 상태"라며 "불투명한 북한 정세 대응이라는 안보 분야의 협력도 불안할 정도"라고 우려했다.

또한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 등으로 양국이 상호 불신에 사로잡혀 꼼짝할 수 없게 됐다"라며 "다만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국 측에 긍정적인 조치를 계속 요구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 대책은 정치적 대립과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라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 정책 과제"라고 한국과의 방역 협력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난 5일 인도에 있던 한국인 백혈병 어린이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항공편 감소로 귀국하지 못하다가 일본 정부 측이 확보한 임시 항공편 좌석을 통해 서울에 도착한 것을 한일 협력의 좋은 사례로 들었다. 

<아사히> "문 대통령과 아베, 둘 다 결단 내려야"

전날 <아사히신문>도 사설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의 글로벌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 민주주의 국가를 대표하는 한국과 일본이 함께 발을 맞춰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어 "임기 5년의 한국 대통령은 후반기 들어 인기가 떨어지고, 문재인 대통령도 한때 그늘이 드리웠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70% 이상의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라며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국민의 강한 신뢰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국가마다 사정이 다르고, 한국도 제한 완화 후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하는 등 최종 평가를 내리기 이르지만 한국의 경험과 대응이 일본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틀림없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일 양국의 실질적인 협력이 부족한 안타까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협력을 막는 배경에는 양국의 여전한 역사 문제와 그로 인한 대립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심각한 사태 가운데 의미 없는 술책에 빠질 여유는 없다"라며 "양국 정부는 방역 대책의 정치화를 피해서 체면에 구애받지 말고 서로 정보와 물자를 공유하며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최근 취임 3주년 대국민 연설에서 국제사회의 감염 대책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아세안 감염예방센터' 설립을 제안했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양국 담당 각료가 먼저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동안 대일 정책의 대담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라며 "아베 총리도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를 즉각 철회하고 한국과의 관계를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국은 지금의 위기를 오히려 한일 재정립(리셋)의 계기로 만들기 위한 지혜를 짜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태그:#코로나19, #코로나바이러스, #한일 관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