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평화부지사로서 이재명 지사의 도정 방향에 맞추어 평화를 위한 한 걸음을 더 내딛겠다는 심정으로 직무에 임하겠다."

12일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취임, 공식 일정을 시작한 이재강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비전위원장의 일성이다. 전국 시, 도 가운데 정무직 부단체장을 '평화부지사'로 두는 것은 경기도가 유일하다. 경기도가 남북 교류의 중심에 서겠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의지가 반영됐다.

이재강 신임 부지사는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에 이어 경기도의 두 번째 평화부지사가 됐다. 이 부지사는 앞으로 경기도의 평화정책과 소통, 인권 및 정무 분야를 총괄한다.

"소통과 협치 강화하고, '인권 경기' 위해 노력할 것"

이재강 부지사는 취임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 들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회담 개최 등 소용돌이치는 국제관계 속 대변혁기에 평화부지사라는 중책을 맡아 감사의 마음과 더불어 무거운 책임감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12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12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 부지사는 이어 "이재명 지사님 취임 이래 경기도는 공정ㆍ평화ㆍ복지를 도정의 3대 가치로 삼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으로 역할을 하기 위한 적극적 평화 정책과 사업들을 추진, 다른 지방정부는 물론 중앙정부에서도 이루지 못한 큰 성과를 낸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지사는 "저도 마음 같아서는 개성을 지나 평양까지, 또 백두산까지 한걸음에 달려가고 싶지만, 국제정세와 북미 관계 경색은 한반도를 녹록지 않은 환경에 가두고 있다"면서 이재명 지사의 도정 방향에 맞춰 직무에 충실히 임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이재강 부지사는 소통ㆍ협치ㆍ인권에 대한 직무 강화 의지도 피력했다. 이 부지사는 "소통, 협치, 인권은 평화 못지않게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경기도의 주인이신 도민 여러분과의 소통, 도정 파트너인 도의회를 비롯한 국회ㆍ중앙정부 등과의 소통ㆍ협치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통한 성과는 도정에 온전히 반영해 도민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부지사는 "경기도민의 인권을 보장하고 '공정하고 차별 없는 인권 경기'를 구현하겠다"고도 했다. "도민의 다양한 정책적 요구와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경기도의 모든 정책이 인권 친화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이 부지사는 끝으로 "평화경제로 번영하고, 도민과 소통해 웃으며, 인권으로 따뜻한 경기도가 되도록 힘써 나가겠다"며 "귀한 일을 할 수 있는 자리로 불러주신 이재명 지사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이재강 부지사는 이날 오전 8시 30분 현충탑을 참배한 후 9시 50분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부지사로 공식 임명됐다.
 
이재강 경기도 신임 평화부지사가 12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한 현충탑을 찾아 참배하였다.
 이재강 경기도 신임 평화부지사가 12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한 현충탑을 찾아 참배하였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 부지사는 경북 의성 출신으로 부산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정경대 대학원에서 '한반도 통일과 정치문제'를 주제로 정치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어 영국에서 재영한인총연합회 부회장을 맡았으며,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상근감사위원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비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평화부지사 신설한 이재명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

경기도는 분단 현장인 판문점과 남북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 김포·파주·양주·연천 등 접경 기초자치단체를 관할하고 있어 남북 교류와 협력이 중요한 현안이다. 지난 2018년 취임한 이재명 지사가 기존의 연정부지사를 폐지하고 평화부지사를 신설한 이유도 남북화해와 평화통일에 진력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당시 경기도는 조직개편을 통해 남북협력·교류 강화와 중앙·지방의 상생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평화부지사 산하 평화협력국 사무를 확대했다. 평화기반조성과와 DMZ(비무장지대)정책과를 평화협력국에 둬 평화부지사가 관장하도록 했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지사 후보 시절부터 줄곧 남북 교류협력과 경기 북부 균형발전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따른다'는 것이 균형 발전하는 경기도를 위한 대원칙"이라며 "경기 북부는 분단으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으며 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수해온 지역이기 때문에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경기 북부를 분단의 피해지에서 평화의 수혜지로 탈바꿈시킬 때"라고 말했다.

태그:#이재명경기도지사, #이재강평화부지사, #남북교류협력, #문재인정부, #경기북부균형발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