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이 4월 13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이 4월 13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58일 만에 10명대로 줄었다. 정부는 최근 발생 추이뿐만 아니라 경제적 영향 등의 요소를 고려해 '생활방역 전환' 등 코로나19 대응 방향을 결정, 19일 발표할 방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신규 확진 환자 수는 18명으로, 두달여만에 처음으로 10명대로 감소했다"며 "대구에서 코로나19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는 985명으로, 1천명 이하로 감소했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번 주중 발생한 신규 확진 환자 수는 모두 141명으로, 지난주 같은 기간에 비해 약 40% 감소했고, 2주 전과 비교했을 때는 약 4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부연했다.

이런 결과에 대해 그는 "우리 사회가 지금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19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것이 코로나19가 우리에게서 완전히 사라지거나 코로나19 이전의 생활로 바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풀이했다.

아직 감염경로를 알 수 없거나 조사 중인 사례가 일정 비율을 유지하고 있고, 경북 예천과 경기 포천 등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경계를 풀 수 없다고 김 총괄조정관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지난 2주 정도 진행됐던 국회의원 선거 과정에서 거리유세 등 집회의 영향을 면밀히 살피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1∼2주의 관찰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19일 발표되는 생활방역 전환 방안과 관련, 김 총괄조정관은 "정부는 경제사회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고려해 새로운 일상에서 적용될 수 있는 지침을 국민 여러분의 참여를 통해 고민하고 있다"며 "내일까지 최선을 다해 합리적으로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19일에 시설별로 적용되는 구체적인 지침까지 마련하기에는 물리적 제한이 있다며, 큰 방향을 결정해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침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민들이 이를 이해·학습해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가 '황금연휴' 기간 외부활동 자제를 당부한 발언과 관련,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 기간을 5월 5일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 김 총괄조정관은 "특정 날짜나 연장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닌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굉장히 긴 연휴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여행이나 활동을 기획하고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며 "당연히 연휴에 사회적 활동이 통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빈번하게 이뤄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갖기 때문에 그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 내지는 위축이 발행하는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이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 이어지는 연휴와 관련해 "그동안 잘 지켜준 사회적 거리두기의 고비가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활동 자제를 당부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일단 주말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을 계속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 주말까지 경계를 늦추지 말고 나와 우리 가족, 공동체를 지키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계속 함께 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noma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코로나19, #생활방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