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 '세월호 참사 6주기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시민들과 함께 추모행사를 진행했다.

분향소 옆에서는 세월호 리본 나눔과 함께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을 위한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 촉구 국민서명'도 진행됐다.

이들은 또 '세월호 참사 6주기 대전지역 기억·책임·약속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전면 재수사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 강영미 대전참교육학부모회 대표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노동·종교계 인사 50여명이 참여했다.

또한 전날 치러진 총선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영순(대덕구) 당선자와 대전시·구의원 등도 함께 참여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다짐했다.

"여전히 진상규명은 답보 상태"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4일 16일, 오늘은 세일호 참사 6주기가 되는 날이다. 잊을 수 없는 그날 이후 여섯 번째 봄이 돌아있지만, 지금 이 순간까지도 진상규명은 전혀 이루어 지지 않았다"며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와 '검찰 특별수사단'까지 꾸려져 세월호 참사에 대한 '재조사'와 '재수사'를 하고 있지만 여러 장벽에 부딪쳐 여전히 진상규명은 답보상태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이하며 '기억, 책임, 약속'이라는 다짐 아래, 어떤 난관을 헤쳐서라도 반드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다시금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검찰 특별수사단은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로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해야 한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핵심은 해경이 어떠한 구조 시도도 하지 않은 이유와 세월호 급변침의 원인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박근혜 7시간 뿐 아니라 청와대, 국정원, 기무사, 법무부, 검찰, 감사원, 해군, 해경, 언론과 정치인 등 성역 없는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주에 진행된 대통령기록관에 대한 압수수색이 여론무마용이 아닌 전면적인 진상규명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며 "검찰 특별수사단은 이번 수사가 세월호 유가족과 국민들의 피땀 어린 행동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전면적이고 성역 없는 명실상부한 '재수사'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날 치러진 총선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영순(대덕구) 당선자가 함께 참여 했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날 치러진 총선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영순(대덕구) 당선자가 함께 참여 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사진은 서명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세월호 참사 6주기를 맞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를 마련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사진은 서명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특히, 이날 새롭게 탄생한 '21대 국회'를 향해 "21대 국회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국회'가 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21대 국회의 사명은 적폐청산과 새로운 사회로 가는 사회대개혁의 전면적 시행이다. 그 첫걸음이 바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사권 없는 기형적인 '특별조사위원회'는 국회가 만들었다. '특별조사위원회'에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위원들이 있는 이유는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져야 할 정당이 특조위 구성에 개입했기 때문"이라며 국회가 특별법을 개정해 '결자해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하고, 대전시를 향해서는 "다른 지역에서 이미 추진되고 있는 '세월호 희생자 추모와 안전사회 건설 조례'를 제정, 대전시민들이 세월호를 잊지 않고 기억하며 안전사회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 검찰 특별수사단은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에 나설 것 ▲ 21대 국회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사명을 다할 것 ▲ 세월호 참사 희생자-피해자에 대한 혐오·모독을 강력히 처벌할 것 ▲ 박근혜 7시간-세월호 참사 대통령기록물과 정부기록물을 모두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김용태 천주교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장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온전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해자들을 권력의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결국 세월호 사건의 해결은 미제 사건 하나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해자들을 권력 자리에서 끌어내림으로써 피해자들의 눈에서 눈물을 닦아주고, 더 이상 또 다른 참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이 땅을 더 나은 세상으로 바꾸어 나가는 시대적 과제요, 소명과도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4시 16분부터 '온라인 기억다짐 문화제'를 진행한다. 사단법인 대전민예총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daejeonminart/)와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생중계 되는 이번 온라인 문화제에서는 대전시장과 세월호 유가족, 종교계 및 학부모, 교사, 청년, 청소년 등 각계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추모와 다짐의 이야기'와 대전지역 문화예술인들의 공연, 추모시 낭송, 세월호 영상물 상영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태그:#세월호참사, #세월호참사6주기, #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 #기억다짐문화제, #세월호진상규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