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선거상황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선거상황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공동상임선대위원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1당이 확실시되는 4.15 총선 결과에 대해 "굉장히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라며 "저희를 믿고 지지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15일 오후 10시께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차려진 민주당 개표 상황실에 들러 이같은 일성을 전했다. 이 대표는 오후 6시 15분께 출구조사 발표 직후 있었던 당 행사에서도 마이크를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에게만 넘겼을 뿐 아무런 발언도 하지 않았었다.

이 대표는 "아직 4.15 총선 최종 투표 결과가 나오진 않았기 때문에 말씀드리기가 부담스럽다"라면서도 "코로나19와의 전쟁과 경제 위기에의 대응에 대해 저희가 할 수 있는 혼신의 힘을 다하는 것이 우리를 지지해주신 기대에 부합하는 일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21대 국회는 지금까지 20대 국회와 달리 우리나라의 장래를 열어가야 할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국회라고 생각한다"라며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고맙다"라고 거듭 말했다.

사실상 민주당의 승리 선언이었지만 행사는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여느 때와 달리 조촐하게 치러졌다. 이 대표는 짧은 메시지만 전한 뒤 10분도 안 돼 자리를 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선거상황실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종합상황판에 당선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이종걸 공동상임선대위원장.
▲ 당선 스티커 붙이는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선거상황실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종합상황판에 당선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이종걸 공동상임선대위원장.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당선' 스티커 부착 행사도 이낙연(서울 종로)·오영환(경기 의정부갑) 후보 등에 대해서만 짧게 진행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이는 이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민주당의 비례용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우희종·이종걸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대여섯 명의 비례대표 후보들뿐이었다.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을 합해 155~178석(KBS 보도)이 예측돼 1당과 단독 과반이 유력함에도 차분한 분위기를 유지한 것으로 평가된다(관련 기사 : "오!" "짝짝짝" 코로나로 자제했지만, 결국 터져나온 민주당 박수).

태그:#이해찬, #민주당, #4.15총선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