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학생들이 국회의원선거 후보를 낸 정당에 '공공기숙사 건립'과 '대중교통 무상이용' 등에 대한 공개질의를 했는데, 답변을 제출하지 않는 등 관심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보대학생넷 경남지부(대표 김서영)는 7일 '공개질의 답변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의 대중교통 무상이용 정책과 대학 졸업 후 취업준비급여 현금지급 정책에 대해 정당마다 입장이 달랐다"고 했다.

진보대학생넷은 공개질의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민중당, 정의당 경남도당만 답변하고 국가혁명배당금당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경남도당은 답변하지 않았다고 했다.

'대학생 공공기숙사 건립'과 '청년 복합문화센터 1개시마다 1개씩 건립'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민중당, 정의당 경남도당이 모두 '찬성' 입장을 밝혔다.

'어린이‧청소년‧대학생의 대중교통 무상이용 정책'과 '대학 졸업 후 취업준비급여 현금지급 정책'에 대해, 민중당‧정의당 경남도당은 찬성했지만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반대 입장을 보였다.

'대학서열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당차원의 정책'을 묻는 질의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블라인드 면접 확대', '고교서열제 폐지'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민중당 경남도당은 '대학통합네트워크 건설로 국공립대학교 통합네트워크 구성', '지역 거점 국립대마다 특성화 계열 집중 육성', '부실 사립대학교 국공립화', '독립사립대학을 정부책임형 사립대학 전환'을 내놓았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기초학문, 뿌리산업, 지역사회 기여 등 국립대의 공적 역할 강화', '국립대 재정지원 확대', '국립대의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운영 확장 등의 내용을 담은 국립대학법 제정'을 제시했다.

김서영 대표는 "이번 21대 총선에서 경남지역구에 후보 출마를 한 7개 정당들에 질의서를 보내려고 했지만 1개 정당은 아예 연락이 되지 않아 6개 정당에 질의서를 보냈고 그 중 3개 정당밖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미답변한 정당들로 인해 대학생 유권자들의 알권리가 충분히 보장되지 못한 것 같아 유감스럽고, 총선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대학생 정책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것 같아 아쉽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21대 총선에서 지방 대학생의 삶과 고충에 진심으로 공감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정당이 어디 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이 답변서가 활용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진보대학생넷은 경상대, 창원대, 경남대, 진주교대, 진주보건대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태그:#대학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