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 여파로 교육부가 내달 9일부터 고3·중3 학생들을 시작으로 단계적 원격수업을 토대로 한 '온라인 개학'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31일 오후 원격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된 서울 마포구 서울여자고등학교 3학년 교실이 텅 비어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교육부가 내달 9일부터 고3·중3 학생들을 시작으로 단계적 원격수업을 토대로 한 "온라인 개학"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31일 오후 원격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된 서울 마포구 서울여자고등학교 3학년 교실이 텅 비어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온라인 개학에 대한 우려와 함께 '9월 신학기'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개학을 9월 1일에 하고, 9월 1일 학년제로 전환하자'는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는 6일 오후 3시 기준 3800여 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지금은 개학할 시기가 아니며, 온라인 개학이 더 큰 문제를 불러올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문화일보> 여론조사 결과 온라인 개학에 대해 찬반 여론이 팽팽하고, 9월 학기제에 46.3%가 찬성했다는 이유다.

이 결과를 제시하며 청원인은 "현재의 여론을 정리하면 내친김에 좀 쉬어가자는 의미"라는 견해를 밝혔다.

또한 청원인은 "학교와 학생, 학부모가 두 달 이상 학교 문을 닫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며 "지금이야말로 9월 학기제로 전환할 절호의 기회"라고 밝히며, 구체적인 시행 방법을 제시했다.

청원인이 제시한 방법은, 학생들을 전원 유급시킨 뒤 9월 1일부터 새로운 학년을 시작해 내년 7월에 학년을 마치고 여름방학에 들어가는 것이다. 유치원에서 대학 4학년까지 유급당한 학생의 학비는 모두 국가가 부담한다.

내년 3월 1일 입학 예정인 유치원 신입생과 초등학교 신입생은 생일 순서에 따라 절반은 올해 9월에, 절반은 내년 9월 1일에 입학시킨다.

청원인은 "비상한 시국인 만큼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 위기를 9월 학기제로 바꾸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의 과감한 결단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지금이야말로 9월 학기제 도입 절호의 기회"
  
단계적 온라인 개학 일정 개요.
 단계적 온라인 개학 일정 개요.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이에 앞서 1일에는 "온라인 개학을 취소하고 개학 연장을 원한다"는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 6일 오후 3시 1800여 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형편이 어려운 학생은 노트북 등을 사기가 어렵고, 저학년들은 수업시 보호자가 필요하며, 이 밖에도 접속장애 등 문제가 한두 가지 아니다"며 "온라인 개학을 취소하고 개학 연장을 해 달라"고 호소했다.

6일에는, 자신을 고3학생라고 밝힌 이가 청와대에 청원 글을 올렸다. 청원인은 "코로나 막는 것만 생각하고 전자파 막는 것은 생각 안 하냐"라고 지적하며 "진짜로 건강을 생각한다면 온라인 개학을 취소해 달라"고 요구했다.

청원인은 "고 3이라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종일 전자기기를 봐야 하는데 신체적으로 전자파 과민증이 있어서 전자기기를 오래 못 본다"며 "온라인 수업을 들을 바에는 차라리 1년 유급을 당해서 고3을 1번 더 하는 게 낫다"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온라인 수업, 교사와 학생 인권보호 대책 마련해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초·중·고교 개학 방안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시행 기본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초·중·고교 개학 방안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시행 기본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전교조 경기지부는 지난 3일 온라인 개학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는 온라인 수업에 활용하는 자료에 대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고, 출결과 평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라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한 전교조는 "농어촌에 있는 소규모 학교는 대면 수업을 하는 게 온라인 개학보다 효과적"이라며 "운영위원회 결정이 있으면 등교 할 수 있도록 지침을 수정하라"는 의견도 내놓았다.

전교조는 "텔레그램 N번방 피해교사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 과정에서 학생과 교사의 사이버폭력 피해가 일어난다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라고 지적하며 "교사와 학생의 인권 보호 대책을 마련하라"는 주문도 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오는 4월 9일부터 초중고 '온라인 개학'을 세 차례로 나눠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원격수업으로 진행되며 수업일수에 포함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주 연기해 12월 3일에 치르기로 했다.

이에 따라 4월 9일은 고교 3학년과 중학 3학년, 4월 16일은 고교 1~2학년과 중학 1~2학년, 초등 4~6학년, 4월 20일은 초등 1~3학년 학생 순으로 시차를 두고 개학을 실시한다.

태그:#온라인 개학, #9월 신학기, #개학연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