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 주민들은 1일부터 천안시청 앞에서 폐기물처리장 증축에 반대하는 릴레이 시위에 들어갔다. .
 충남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 주민들은 1일부터 천안시청 앞에서 폐기물처리장 증축에 반대하는 릴레이 시위에 들어갔다. .
ⓒ 지유석

관련사진보기

 
충남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 주민들이 천안시 당국에 단단히 뿔이 났다. 이곳 주민들은 1일부터 천안시청 앞에서 릴레이 시위를 벌이는 중이다. 

처음엔 지역주민과 폐기물 처리 업체 간 갈등이었다. 그러다 불씨가 천안시청 쪽으로 옮겨 붙기 시작했다.  

갈등은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사리엔 영흥산업환경이 운영 중인 폐기물 시설이 있다. 이 시설은 2003년 들어섰고 2012년 한 차례 증축이 이뤄졌다. 처리량도 하루 72t 규모에서 증축 후 24t으로 늘어났다. 

그런데 영흥산업이 2018년 4월 다시 한 번 증축계획을 발표했다. 기존에 운영 중인 1·2호기 가운데 1호기는 폐쇄하고 2호기는 용량은 그대로 두되 지정 외 폐기물로 처리대상 폐기물을 일원화 하는 한편, 하루 144t 용량의 시설을 새로 짓는다는 게 핵심 뼈대다. 

하지만 주민들은 주민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를 꾸리고 반발했다. 한 차례 증축이 이뤄지면서 산림과 하천이 오염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는데 또 다시 시설을 증축하는 건 수용할 수 없다는 게 대책위의 입장이다.

특히 주민들은 건강이상을 호소하고 있다. 주민들은 "최근 5년 사이 15명이 폐암으로 숨졌다", "남편과 시아버지가 잇달아 폐암으로 숨지고, 갑상선암에 걸린 이들도 있다"며 원인으로 폐기물처리장을 지목하고 나섰다. 

이에 대책위는 시설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천안시청·금강유역환경청·환경부 등 허가권을 가진 기관을 찾아 증축계획 허가를 반려해줄 것을 호소하기도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청원도 올렸다. 청원자는 "님비현상이라고 할 것이 아니라 주민의 건강과 나아가 국민의 건강이 문제이므로 제도적으로 법적으로 보강해주셔서 국민의 건강을 챙겨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해 3월 대책위는 "쓰레기 소각장에서 짙은 연기가 10분 넘게 피어오르는 광경을 목격했다. 다이옥신 등 소각 과정에서 생기는 유독성 물질이 주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역학조사 실시도 요구했다.

이어 5월엔 환경부와 비공개 면담을 갖고 "현재 운영 중인 (폐기물 처리)설비의 개선이 최우선이며, 설비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증설을) 목숨을 걸고라도 막겠다"는 우려사항을 전달하기도 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까지 관계 기관은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않은 상태다. 일단 영흥산업 측은 한 발 물러섰다. 당초 증축계획에서 지정폐기물(폐산·폐알칼리 등 주변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거나 감염성폐기물 등 인체에 위해를 줄 수 있는 폐기물) 처리시설 증축안과 슬러시 건조시설을 뺀 것이다. 또 소각량도 시간당 6t에서 5t으로 낮췄다. 

영흥산업 이아무개 대표는 6일 "무엇보다 시설 증축이 이뤄지면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이다. 속히 공사가 진행되기 바란다"라면서 "우리는 상생하는 마음이고, 주민 설명회도 계속 열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결정 미루는 천안시, 애타는 주민들 

 
충남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에 위치한 영흥산업 폐기물 처리장. 영흥산업이 증축 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역주민과 갈등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충남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에 위치한 영흥산업 폐기물 처리장. 영흥산업이 증축 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역주민과 갈등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 지유석

관련사진보기

 
지정폐기물 처리시설이 증축 계획에서 빠지면서 이제 허가권은 천안시청이 행사하게 됐다. 그런데 천안시청 측은 줄곧 법적 문제가 없다면 증축허가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대법원 판결로 시장직을 상실한 구본영 전 시장은 대책위와 면담을 피하기도 했다. 

대책위가 시위에 나선 1일 천안시청 청소과 측은 "전문기관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역학조사 역시 법적 근거가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영흥산업 측도 "질병과 처리장 사이의 인과관계가 성립할 개연성은 적다"고 알려왔다. 

대책위는 시위를 통해 천안시청을 압박하는 한편 4.15천안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각 후보 캠프에 정책 질의서를 보냈다. 시위도 무기한 이어나갈 계획이다. 보궐선거를 통해 뽑힐 새 시장이 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조재숙 위원장은 "2년 동안 마냥 기다려왔다. 천안시가 어떤 식으로든 결정을 내려야 대책위도 후속대책을 논의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새로 올 시장이 환경과 건강 취약시설임을 감안해 주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을 신속하게 내려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태그:#목천읍, #영흥산업, #폐기물소각장, #천안시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