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구름빵 책 표지
 구름빵 책 표지
ⓒ 한솔수북

관련사진보기

 
"이번 수상은 그동안 기발한 상상력과 독창적인 창작 기법으로 경이로운 작품 세계를 보여준 백희나 작가의 작가적 성취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이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구름빵'의 백희나 작가에게 보낸 축전의 일부이다. 백 작가는 지난 3월 31일(현지 시각) 한국 그림책 작가로는 최초로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 문학상(이하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을 수상했다.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은 세계적인 캐릭터 '말괄량이 삐삐'를 탄생시킨 스웨덴 여성 동화작가인 아스트리드 린드그렌(1907∼2002)을 기리기 위해 스웨덴 정부가 2002년 제정한 상으로 어린이를 위한 문학 활동을 하는 작가에게 시상해왔다. 상금은 500만 크로나(약 6억460만 원)이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의 심사위원회는 보도자료에서 "백 작가는 소재와 표정, 제스처에 대한 놀라운 감각으로 영화 같은 그림책을 통해 외로움과 결속력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면서 "작품은 경이로운 세계로 들어가는 통로이며, 감각적이고, 아찔하면서 예리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박 장관은 축전을 보내 "이번 수상을 계기로 한국 그림책의 작품성과 대중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세계 속에 한국의 출판물, 나아가 한국 문화의 위상을 드높여준 쾌거를 일구어낸 백 작가께 감사를 드린다"라고 밝혔다.

백 작가는 인형과 소품, 세트를 직접 만들고 조명까지 곁들여 하나의 무대를 연출한 뒤 사진을 찍는 방식으로, 첫 작품인 '구름빵'을 비롯해 지금까지 '달 샤베트', '장수탕 선녀님', '알사탕', '나는 개다' 등 그림책 13권을 출판했다.


 

태그:#박양우, #백희나, #구름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