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학과 음악은 서로를 자극하면서 함께 사람들의 감수성을 발전시킨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 만난 한 권의 책은 딱 제목부터 그렇다. 바로,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이미 제목부터 '소설'과 '클래식'이라는 문학과 음악이 함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소설처럼 주인공을 내세워 주인공의 시점에서 음악을 알아가고 배우는 과정을 그리지 않는다. 그저 1인칭 시점과 유사한 형태로 저자가 만난 클래식 음악과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는 크게 제7악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제1악장은 비발디와 바흐, 헨델, 페르골레시, 하이든의 이야기를, 제2악장은 모차르트의 이야기를, 제3악장은 베토벤의 이야기를, 제4악장은 슈베르트,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쇼팽의 이야기를 다루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혜다 출판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혜다 출판
ⓒ 노지현

관련사진보기

 
그렇게 장마다 최소 한 명 이상의 음악가와 관련된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는 책이다. 평소 우리가 이름을 들어봐서 알고 있지만, 자세한 내력을 모르는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읽어보는 건 독자의 흥미를 한껏 자극한다. 무엇보다 이 책이 지닌 매력은 단순히 '글' 하나로 독자를 매료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책에는 한 음악가의 음악을 이야기할 때마다 드문드문 QR코드가 첨부되어 있다. 곁에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찍으면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저자가 책을 통해 전하는 음악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들어볼 수 있다. 덕분에 단순히 글을 읽는 재미가 아니라 영상이 지닌 보고 듣는 재미까지 있었다. 아래의 글이 책에서 일부 발췌한 글이다.
'피아노의 시', 4곡의 발라드

쇼팽을 '피아노의 시인'이라고 부른다면 4곡의 발라드를 빼놓을 수 없다. 1835년, 라이프치히를 여행 중이던 쇼팽은 동갑내기 작곡가 슈만 앞에서 자신의 새로운 곡을 연주했다. 슈만은 자신이 발행하던 <음악 신보>에 "여러분, 모자를 벗으세요. 천재입니다!"라며 쇼팽의 음악을 소개한 장본인이었다. 쇼팽의 연주를 끝까지 들은 슈만이 말했다. "당신의 작품 중에 저는 이 곡이 제일 마음에 듭니다." 잠시 생각에 잠겨 있던 쇼팽이 대답했다. "아주 기쁜 일이군요. 실은 저도 이 곡이 제일 좋아요." 이 곡이 바로 발라드 1번 G단조 Op. 23 (관련 링크 첫 곡)이다. 이 에피소드를 알기 전부터 나도 이 곡을 가장 좋아하고 있었다. (p190)

 

'쇼팽'이라는 인물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독자만 아니라 잘 모르는 독자도 저자의 글을 따라가다 보면 QR코드를 찍어서 자연스럽게 음악을 듣게 된다. 그 탓에 책을 읽는 시간에 음악을 감상하는 시간까지 더해지면서 책을 읽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게 전혀 싫지 않은 시간이었다.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혜다 출판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혜다 출판
ⓒ 노지현

관련사진보기

 
클래식 음악은 우리와 낯설다는 편견이 다소 많지만, 우리 일상 속에서는 심심찮게 클래식 음악이 깊숙이 침투해 있다. 많은 사람이 차 후진 음악으로 알고 있는 '엘리제를 위하여'부터 시작해서 TV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우리는 클래식 음악 퀴즈를 내고 맞추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오늘 읽은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는 딱 그 정도 높이의 이야기다. 다소 오랜 시간 전의 이야기가 담긴 음악과 음악가에 관해 이야기하면서도 절대 딱딱하게 풀어내지 않는다. QR 코드 링크를 적절히 활용하며 책을 읽는 독자가 자연스레 클래식 음악과 음악가에 대해 호기심을 품게 했다.

그러면서 책을 집필한 저자가 클래식 음악에 어떻게 반하게 되었는지, 오늘날 저자에게 클래식 음악이 어떤 존재가 되었는지 풀어내면서 클래식 이야기의 매력을 한껏 강조한다. 만약 클래식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은 사람, 혹은 여태껏 낯설어 클래식이 어려웠던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요즘처럼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고, 문화 공연 관람 기회도 점점 줄어드는 시기에 딱 좋은 책이다. 이 책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과 함께 음악을 감상하는 것만큼 홀로 집에서 멋지게 시간을 보낼 방법이 또 있을까?

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 모든 언어가 멈췄을 때- 음악 한 줄기가 남았다

이채훈 (지은이), 혜다(2020)


태그:#소설처럼 아름다운 클래식 이야기, #책 서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