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양승조 충남지사가 3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유튜브 생중계로 비대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3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유튜브 생중계로 비대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충남도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31일 오후 5시 43분]

충남도(도지사 양승조)가 해외에서 입국하는 모든 도민과 도내 집단시설 종사자 1만3천여 명 동시 무료 전수검사 계획을 시행했다가 차질을 빚자 일정을 재조정했다.

무료 검사 대상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검체 분석 능력을 넘어서자 집단시설 종사자에 대한 전수검사 일정을 연장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앞으로 현장 의견을 더 듣겠다"면서도 "집단시설의 무증상자 중에서도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전수조사 방침을 거듭 밝혔다.

무료 검사 대상자 몰리면서 혼란 빚어

충남도는 애초 지난 25일부터 내달 16일까지 23일간 도내 372곳의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장애인 생활 시설 등 집단시설에 종사하는 간병인 등 종사자 1만3802명에 대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한다고 밝혔다. 일부 일선 보건소에서는 사전 현장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아 의료 업무 공백이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관련 기사: 집단시설 전체 코로나 검사... 시군 보건소 "의료공백" 반발)

하지만 충남도는 지난 28일 오후, 해외에서 입국한 도내 주소지를 둔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무료 전수검사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에도 현장 의견은 듣지 않았다. 지난 주말 시군보건소에서는 해외 입국 도민과 집단시설 종사자가 한꺼번에 검사를 받기 위해 몰리면서 혼란을 빚었다.

결국 충남도는 30일 오전 일선 시군보건소에 해외입국자 전수 검사에 우선 집중하고 이후 집단시설 종사자에 대한 전수검사를 하라고 일정을 조정했다. 구체적으로 도는 천안시 집단시설 종사자에 대한 검체검사를 지난 29일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가 내달 3일까지로 연장했다. 지난 30일부터 오는 내달 3일까지 하기로 한 아산, 서산 지역 집단시설 종사자에 대한 검체 검사는 내달 4일부터 8일까지로 변경됐다.

천안 지역의 한 보건소 관계자는 "30일까지 하루 300명이 넘게 몰려 정신이 없었다"며 "오늘(31일)도 오전에만 100여 명이 몰렸다"고 말했다. 이어 "질병관리본부와 충남도에서 각각 검사대상자를 통보해와 업무량이 너무 많다"고 밝혔다. 또 다른 지역보건소 관계자는 "충남보건환경연구원의 검체 검사능력이 하루 600건인데 무료 검사 대상을 늘리다 보니 검사능력을 초과해 집단 시설 종사자 검사 일정을 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일부 시군보건소 의료진들은 전수검사를 동시 진행하기 어렵다며 1차 고위험군인 해외입국자에 대한 전수검사를 먼저 하고, 집단시설에 종사자 전수검사는 뒤로 미뤄 유증상자에 대해서만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서는 무료 검사 대상을 '도내 주소지를 둔 입국자'에서 '도내 거주 입국자'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방침 시달에 앞서 현장 의견을 수렴해 달라고 비판했다. (관련 기사 :충남도 "모든 해외입국자 무료검사", 의료진 "현장 의견 좀 들어라.")

이에 대해 양승조 충남지사는 3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앞으로는 현장 의견을 더 듣겠다"고 밝혔다. 이어 "집단시설에 종사하는 무증상자 중에서도 확진자가 나올 수 있어 전수조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태그:#충남도, #코로나19, #무료검사, #시군보건소, #양승조 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