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철호 울산시장이 27일 오후 3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5개 구군단체장과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형 코로나19 재난지원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27일 오후 3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5개 구군단체장과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형 코로나19 재난지원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이재동

관련사진보기

 
송철호 울산시장이 27일 오후 3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5개 구·군단체장과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형 코로나19 재난지원금으로 '정부 지원을 받지 않는 중위소득 100%이하 가정에 1인당 10만 원씩'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총 33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재원은 재난관리기금과 재해구호기금을 활용할 계획"이라면서 "단, 예산 사정과 형평성 등을 고려해 일부 정부의 지원을 받는 가구는 정부 지원금으로 대체한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또 "지원금은 울산페이 또는 지역은행 체크카드로 지급할 것"이라며 "지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지역 안에서만 사용하도록 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고용위기에 처한 근로자 특별지원도"

송 시장은 "정부 예산으로 고용위기 근로자 특별지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수요에 비해 울산시에 배분 될 재원이 충분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특히, 방과 후 강사, 대리기사, 학습지 교사, 공공시설 외래 강사, 학원 강사 등 고용보험의 울타리가 없는 특수 형태의 노동자는 3만 4천여 명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시는 소득 절벽에 처한 분들에게 좀 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국비 70억 원과 시비 100억 원 등 총 170억 원으로 중위소득 100%이하 8천여 명에게 2개월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전면 또는 부분 중단된 사업장의 무급휴직 저소득 근로자 3천 800여 명에 대해서도 2개월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를 위한 단기 일자리 사업도 확충하겠다"고 덧붙였다.

송 시장은 또 국비 20억 원과 시비 100억 원 등 총 120억 원을 투입해 확진자가 다녀간 점포에는 개소당 3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송 시장은 그리고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된 여행, 관광·숙박, 관광운송업, 공연업 등 4개 업종에 대해서는 업체당 1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우리 시는 정부지원 사업과 중복되지 않은 범위에서 코로나19로 휴업, 매출감소 등의 피해를 입고 있는 영세 도소매업, 외식업, 학원 등 약 1만여 개 업소에 업소당 100만 원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금융도 차질없이 지원하겠다며 "우리 시 자체의 정책 금융지원액 규모도 기존 1200억 원에서 2600억 원 규모로 확대하겠다"면서 "정부자금을 포함하면 우리 지역에 1조 7500억 원이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또 "보증서 발급도 기존 6주 내외에서 3주 내외로 단축하겠다"라면서 "신용이 낮은 사업자에게는 경남은행과 공동으로 무담보·무보증 자금 40억 원을 확보해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맺음말에서 송철호 시장은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꼭 필요한 곳에 재난지원금이 최대한 신속, 정확, 공평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6일 울산시는 구·군단체장, 시의회, 경제, 노동, 금융계 등이 모인 가운데 코로나19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출범시키고 첫 회의를 가졌다.

이 기구는 앞으로 코로나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범지역적 경제 역량을 결집하고 울산형 뉴딜사업 등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활동한다.

태그:#코로나19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