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자가격리는 법적 강제조치"라면서 "자가격리 위반시는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고발조치하고, 외국인의 경우는 강제출국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자가격리가 제대로 철저하게 관리되어야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고 국민들께서 안심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따라서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는 자가격리 조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해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가 이날 자가격리에 대해 거듭 당부한 까닭은 27일 0시부터 미국발 입국자 중 무증상자에 대한 14일간의 자가격리 조치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유럽발 입국자에 이어 미국발 입국자 중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이 나오면서 검역을 강화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매일 2500여명이 입국하고 있으며, 이 중 90%가 내국인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기에 앞으로 입국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외국에서의 학기 중단에 따라서 귀국하는 우리 유학생 등 해외입국자에 대해 강화된 검역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에 이어서, 내일 0시부터는 미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유증상자와 단기체류 외국인은 전수검사,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는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현장에서 불편과 혼란이 없도록 미리 꼼꼼하게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하면서 "자가격리는 법적 강제조치"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중앙정부와 실제 자가격리자를 관리하는 지방자치단체 간 원활한 협조와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입국자들에게 자가격리 지침을 정확하고 엄중하게 안내하고, 공항에서 자택 등 자가격리 장소까지 이동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자가격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거점까지 별도 교통편 제공도 고려해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자가격리자별로 전담공무원을 지정하고, 위치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자가격리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서 무단이탈 여부를 관리해야 한다"면서 "자가격리 위반시는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고발조치하고, 외국인의 경우는 강제출국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정세균 국무총리, #코로나19, #자가격리, #미국발 입국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